검찰, 민주당 모 의원 전현직 비서관 체포
상태바
검찰, 민주당 모 의원 전현직 비서관 체포
  • 강시내 기자
  • 승인 2013.07.1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량진 지역주택조합 사업 과정 비리의혹 등

[매일일보] 민주당 모 의원의 전·현직 비서관 두 명이 검찰에 체포돼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박찬호 부장검사)는 노량진 지역주택조합 사업 과정의 비리 의혹과 관련해 10일 오전 민주당 모 의원의 전직 비서관 이모씨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이씨가 한때 속했던 의원실의 현직 수석 보좌관 임모씨도 문충실 서울 동작구청장의 로비 의혹과 관련해 9일 체포·조사중이다.

검찰은 법원으로부터 이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10일 오전 8시30분께 이씨의 자택 인근에서 신병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노량진 지역주택조합 전 조합장 최모(51·수감중)씨의 조합비 횡령 사건을 수사하면서 정·관계 로비 의혹을 파헤치던 중 이씨의 연루 정황을 포착했으며, 그동안 이씨의 금융거래 내역을 추적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최씨가 본동 지역 철거용역을 맡았던 J사를 통해 이씨에게 로비 자금을 건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J사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관련 회계 장부 등을 분석, 자금 거래 내역을 추적하던 중 이씨에게 1억6000만원 상당의 돈이 건너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씨가 2006년부터 노량진본동 지역주택조합 사업 등과 관련해 최씨 등으로부터 인허가 청탁을 받고 거액의 금품을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에게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편 노량진 본동 지역주택조합은 2007년 7월 금융권에서 거액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을 받아 사육신 공원 맞은편에 대규모 아파트 조성 사업을 시작했으나 부동산 경기 침체 등을 겪으며 좌초됐다.

이 과정에서 최씨는 조합비 1500억원 중 180억원 가량을 횡령하고 조합원 40여명에게 웃돈 20억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로 지난해 12월 초 구속기소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