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중도해지, 30~40대 중소득층이 주도
상태바
금융상품 중도해지, 30~40대 중소득층이 주도
  • 강준호 기자
  • 승인 2013.07.1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돈 또는 생활비 필요로 해지...대부분 일반 생활자금 사용

[매일일보 강준호 기자] 금융상품 중도해지자의 대부분이 생활자금이 궁한 30~40대 중소득층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10일 발표한 ‘한국 금융소비자의 중도해지 및 환매 행태 연구’에 따르면 금융상품 중도해지자 10명 중 6명이 월평균소득 250~600만원인 30~40대 중소득층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금융소비자 중 64%가 과거 1년 이내 금융상품의 중도해지 경험이 있으며 이들 중도해지자는 평균 2.2개의 금융상품을 중도해지 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상품 중 예적금을 중도해지한 경우는 전체 금융소비자의 52%로 금융상품 중 가장 높은 해지율을 나타냈다.

특히 예적금 중도해지자 중 30대 월평균소득 250~400만원인 중·저소득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예적금 중도해지자 중 70%는 ‘목돈 필요’나 ‘생활비 필요’를 이유로 중도해지했고 해지자금의 3분의 1정도를 ‘일반 생활자금’으로 사용했다.

중도해지한 예적금 상품은 납입만기가 2년 정도 남아 있고 3분의 1이상이 세제혜택이 있는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중도해지한 점을 볼 때 유동자금부족에 의한 선택으로 보인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보험을 중도해지한 경우는 전체 금융소비자의 23%로 예적금 중도해지율의 절반 정도 수준이며 30~40대가 60%를 차지했다. 자영업자의 중도해지율도 높게 나타났다.

보험 중도해지 주된 이유는 ‘목돈 필요’ 가 30% 이상으로 가장 많았으나 ‘월납입액 및 잔여납입기간에 대한 부담’으로 해지하는 경우도 다른 상품에 비해 높았다.

중도해지한 보험상품은 90% 정도가 월납형이었고 잔여납입기간이 5년 이상으로 3분의 1이상이 세제혜택이 있는 점을 볼 때 생활자금을 위해 손해를 감수하더라고 해지하는 경우로 추정된다.

중도해지한 보험금은 ‘일반 생활자금’ 으로 사용된 경우가 30% 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황원경 KB경영연구소 골든라이프연구센터장은 “저성장 및 저금리 기조의 지속, 부동산 경기 침체 및 소득 정체 등으로 인해 생활여건 개선이 어려워 중도해지 및 환매가 증가할 우려가 있다” 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금융권에서는 금융자산 중도해지를 줄이기 위해 상품 가입 과정에서의 고객 상담 프로세스 강화, 단기 자금부족을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 니즈를 반영한 상품개발, 중도해지자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지원체계 구축에 좀 더 힘써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