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표심 잡아라”…선거 앞두고 부동산 공약 ‘봇물’
상태바
“서울 표심 잡아라”…선거 앞두고 부동산 공약 ‘봇물’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1.04.04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선, 반값 아파트·21분 컴팩트 도시·공시가격 인상률 조정
오세훈, 정비사업 정상화·3개 경제축 재편 개발·공시가격 동결
지난 2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 마포구 마포구 상암DMC 거리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 마포구 마포구 상암DMC 거리에서 열린 유세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유권자들의 관심이 부동산 정책에 쏠리면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도 부동산 공약을 경쟁적으로 쏟아내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두 후보 모두 부동산 공약은 공급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 후보는 5년 내 공공주택 30만가구 공급을, 오 후보는 민간과 공공 물량을 합쳐 36만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박 후보는 토지임대부 방식으로 서울 시내 국공유지·시유지 등에 3.3㎡(평)당 1000만원대의 반값 아파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양질의 공공주택을 확대 공급해 주거 공공성과 집값 안정이란 두 마리의 토끼를 잡겠다는 구상이다. 토지임대부는 토지는 공공이 보유하고 아파트 등 건물은 민간에 분양하는 방식이다. 20평대 아파트를 2억원에, 30평대 아파트를 3억원에 분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값 아파트로 불린다. 박 후보는 2030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전체 집값의 10%만 내서 내 집 마련하고, 해마다 지분을 내는 지분적립형으로 분양하겠다는 계획이다. 재건축과 관련해선 공공과 민간 참여형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오 후보는 민간분야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하겠다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 정비사업 규제 및 용적률·층수 규제 완화에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오 후보는 공급의 핵심 줴는 민간이 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스피드 주택공급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특히 시장 취임 일주일 안으로 양천구 목동과 노원구 상계동 주요 재건축 단지 안전진단에 착수하겠다고 공언했다. 또 양천구 목동, 영등포구 여의도, 노원구 상계동, 강남구 압구정동, 광진공 자양동 등을 언급하며 규제 완화를 통해 최대 8만가구 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고 봤다. 이밖에 오 후보는 상생주택 7만가구, 모아주택 3만가구, 기존 서울시 공급계획을 통한 7만5000가구 공급 등을 공약했다.

박 후보와 오 후보 모두 한강변 35층 층고규제는 풀어줘야 한다고 보고 있다. 다만 박 후보는 규제 완화로 발생한 이익은 공공과 민간이 공유해야 한다는 조건부 허용 입장인 반면 오 후보는 35층 층고규제 폐지와 고층 아파트 건축 허용 등 더 적극적인 모습이다.

도시개발 공약으로는 박 후보는 인구 1000만명인 서울 공간 구조를 21개의 그린 다핵 분산도시로 만들겠다는 ‘21분 컴팩트 도시’를 내세웠다. 서울을 21개 권역으로 나누고 교통거리 21분 내에 해당하는 각 권역 내 직장, 교육, 보육, 보권의료, 쇼핑, 여가, 문화 등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경제특구·일자리, 헬스케어센터, 공공병원, 돌봄복지센터, 문화예술시설, 공공체육시설, 산책로, 전기·수소차 충전소, 도시농원, 스마트 업무공간을 포함하는 ‘수직정원등대’를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오 후보는 4차 산업혁명 선도 5대 거점을 중심으로 서울을 3개 경제축으로 재편해 집중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혔다. 경제1축은 강서~구로~금천~관악구~영등포구 중심의 첨단산업 중심지로, 경제2축은 서초~강남~송파~강동 중심으로 과학기술·스포츠·여가중심지로, 경제3축은 마포~용산~동대문 중심의 문화·교육·금융 중심지로 각각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금천·구로·영등포·노원·성북·동대문·성동·광진구 강북 지역 지상철을 지하화해 지역 거점을 활용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올해 전국 공동주택 공시가격 변동률이 19.08%로 14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오른 가운데 두 호보 모두 공시가격을 손보겠다고 공약했다. 박 후보는 9억원 이하 주택에 대해 공시가격 인상률이 10% 수준을 넘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오 후보는 아예 공시가격을 동결하겠다고 맞불을 놨다.

이런 가운데 여당은 성난 부동산 민심을 달래기 위해 ‘50년 만기 모기지 대출 국가보증제’를 제안했다. 기존 모기지 상품은 최대 30년 만기인데 이 제도는 만기를 50년까지 대폭 확대한 것이다. 장기 무주택자와 생애 첫 주택구입자를 대상으로 주택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 등의 규제완화 카드도 꺼내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