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생명과학 신약연구소 오픈…“그룹 바이오 생태계 이끈다”
상태바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신약연구소 오픈…“그룹 바이오 생태계 이끈다”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4.0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적항암치료제 약효, 독성연구 등 신약개발 역할
대학 및 국책연구소와 협업으로 시너지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지난 2월 18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 첨단산업로 엠타워에서 신약연구소 개소식을 진행했다. 사진=에이치엘비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화성 동탄에 신약연구소를 열고 지난달 19일자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연구소 개설 승인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의 신약연구소는 에이치엘비제약, 에이치엘비셀, 단디바이오사이언스 등 에이치엘비그룹 내 바이오 관계사들과 함께 혁신신약의 도입부터 R&D(연구개발)를 위해 협업하는 바이오 생태계 ‘HBS(HLB Bio eco-System)’의 중추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신약연구소는 동탄 엠타워내 1672.4㎡(505평)의 공간에 첨단 연구시설 (세포배양실, RNA분석실, 화학분석실, 단백질분석실), 동물실험실 등을 설치했다. 항암제 후보물질의 활성 및 약효, 독성, PK, 제제화 등의 연구를 통해 초기단계의 후보물질은 물론 임상단계의 혁신항암신약 개발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또한 국내외 대학, 국책연구소, 벤처 및 중견기업들과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항암제 파이프라인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2월 18일 진행된 개소식에는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 이을규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총괄 사장, 한용해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바이오사업부문 사장 등 그룹사 임원들과 연구원들이 참석했다.

연구소 사령탑에는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바이오사업본부 본부장인 김기환 상무가 선임돼 연구소장을 겸임한다. 김기환 소장은 이화여대 약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미네소타 대학 및 국립보건원 암연구소 (NCI)에서 항암세포기작에 대해 연구했다. 귀국 후 JW중외 신약연구소 책임연구원, JW크레아젠 연구소장, 현대약품 연구본부·미래전략본부 본부장을 역임하는 등 20년 이상 신약개발 연구에 몰두해온 전문가이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