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사태’ 우리·신한은행 제재심 2차서도 결론 못내
상태바
‘라임 사태’ 우리·신한은행 제재심 2차서도 결론 못내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1.03.19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직접 출석해 소명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가 '라임 사모펀드' 사태에 관련해 판매사인 우리은행과 신한은행를 어느 정도로 제재할 것인지에 대해 또다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사진은 금융감독원 전경.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가 '라임 사모펀드' 사태에 관련해 판매사인 우리은행과 신한은행를 어느 정도로 제재할 것인지에 대해 또다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사진은 금융감독원 전경. 사진=금융감독원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의 최고경영자(CEO)들의 향후 거취에 영향을 미칠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가 이번에도 결론을 내지 못했다. 금감원은 추후 제재심을 열고 재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19일 금감원에 따르면 전날 제재심을 열고 대규모 환매중단 피해가 발생한 라임자산운용 펀드 사태와 관련해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에 대한 부문검사 결과 조치안을 상정해 제재 수위를 심의했지만 결론을 내시 못하고 회의를 종료했다.

우리은행은 3577억원, 신한은행은 2769억원 규모의 라임 사모펀드를 판매했다. 이에 금감원은 라임 사태 당시 우리은행장이었던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직무 정지’를, 진옥동 신한은행장에 ‘문책 경고’를 지난달 초에 각각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경징계인 주의적 경고를 통보했다.

이중 손 회장이 받은 직무 정지는 향후 4년, 진 행장이 받은 문책 경고는 향후 3년간 임원 취임이나 연임이 제한되는 중징계다.

금감원은 우리은행이 라임펀드 부실을 사전에 알고도 상품을 판매했다고 보고 있다. 이에 우리은행 측은 지난달 25일 열린 1차 제재심에 손 회장이 출석해 은행의 인지 여부와 부당권유 문제를 두고 주로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우리은행에 대한 제재심이 길어지면서 신한은행 제재심은 진행조차 하지 못했다.

이번에 열린 2차 제재심에서는 신한은행과 신한금융지주에 대한 제재 논의가 주로 이루어졌다. 금감원은 내부통제 기준을 명시한 지배구조법에 따라 신한은행과 신한금융지주에 제재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조 회장과 진 행장이 직접 출석해 적극적으로 소명에 나섰다.

다만 은행들의 피해자 구제 노력이 CEO들의 제재 감경으로 이어질지 여부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감원은 사고가 발생했더라도 사후 수습 노력 여하에 따라 징계를 감면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모펀드 불완전판매와 관련한 금감원 제재원칙 및 절차’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현행 규정과 세칙에서 ‘사후 수습 노력’을 기관 및 임직원 제재의 감면사유로 정하고 있으며, ‘금융거래자의 피해에 대한 충분한 배상 등 피해회복 노력 여부’를 제재시 참작사유로 정하고 있다.

이를 감안해 우리은행은 “라임펀드 투자자에게 투자손실을 배상하라”고 한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의 권고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이번 분조위 배상안에 따라 우리은행은 해당 고객에게 즉각 배상금을 지급하기로 하고, 추가로 나머지 가입 고객들에도 자율조정을 확대 적용키로 결의해 배상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분쟁조정안과 관련된 라임펀드는 환매 연기된 Top2, 플루토, 테티스 등으로 약 2703억원 규모다. 우리은행은 분조위의 결정에 따라 기본배상 비율에 투자자별 가감요인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배상금을 산정해 다른 피해고객들에게도 조속히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금융권에서는 옵티머스 펀드 제재심에서도 3차에서 징계안이 확정된 바 있는 만큼 3차 제재심에서 징계 여부가 확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감원 제재 중 임직원 직무정지, 업무집행정지에 대해선 금융감독원장 결재,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 금융위 정례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