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특검·전수조사 받고 국조 요구
상태바
野, 특검·전수조사 받고 국조 요구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1.03.1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본 수사 이어 특검 도입 수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원내대표단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LH 부동산 투기 사태와 관련해 특검 및 국정조사, 국회의원과 청와대 등의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원내대표단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LH 부동산 투기 사태와 관련해 특검 및 국정조사, 국회의원과 청와대 등의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국민의힘은 16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사전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서 제안한 특별검사 도입과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공식 수용했다. 그러면서 전수조사를 청와대와 지자체 등 공직자로 확대하고, 3기 신도시 거래자 전체를 대상으로 국정조사를 실시하자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즉각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혀 특검 도입과 전수조사 실시 문제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거두절미하고 국회의원 대상 강력한 전수조사는 물론 특검과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한다"며 "3월 회기 중에 LH특검법안이 본회의에 즉시 처리되도록 특검법 공동발의에 민주당은 즉각 협조하라"고 말했다. 검찰 수사를 요구해온 국민의힘은 이날 민주당의 특검 도입 제안을 수용하며 특수본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전수조사와 관련해 "국민의힘 102명 전원처럼 민주당 의원 174명 전원의 동의를 빨리 확인해 검증대로 올라서라"며 "우리의 청와대 전수조사 요구를 고의로 누락하지 말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전원과 직계존비속, 지방공적체는 물론 청와대 전수조사도 거듭 요구한다"고 했다. 전수조사의 경우 국민의힘은 제3자에 의한 조사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겸 대표 직무대행은 특검 규모와 수사 대상 등을 두고 야권과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제3자에 의한 전수조사 역시 협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야권에서는 제3자를 두고 감사원이나 국민권익위 등 여러 기관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국정조사와 관련해서는 김 대행은 "국회에서 하는 국정조사가 실효성을 확보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며 "야당이 제안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응하겠지만 실효성 방안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