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대 부부, KAIST에 200억원 상당 기부
상태바
90대 부부, KAIST에 200억원 상당 기부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1.03.1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0억원 쾌척 김병호·김삼열씨 부부 이웃 장성환·안하옥씨 부부
사진=
경기 용인에 사는 노부부가 한국과학기술원에 200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기부했다. 사진은 한국과학기술원 전경. 사진=KAIST

[매일일보 전유정 기자] 경기 용인에 사는 노부부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200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기부했다.

14일 KAIST에 따르면 장성환(92)·안하옥(90) 씨 부부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소재 200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써달라며 학교에 기부했다.

중소기업 삼성브러쉬 대표인 장성환 씨는 황해도 남촌에서 7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18살 때 월남한 뒤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고학으로 대학원까지 졸업했다. 무역업에 뛰어들어 화장품 용기 제조회사를 설립한 뒤 중국까지 사업을 확장해 지금의 재산을 일궈냈다.

부부는 KAIST에 350억원을 기부한 김병호·김삼열 씨 부부의 영향을 받아 기부를 결심했다.

장 대표는 “어느 정도 재산을 모으고 나니 자연스럽게 장학사업에 관심을 갖게 됐다. 기부처를 두고 고민하다 이웃사촌으로 알고 지내던 김씨 부부의 기부 취지와 사연에 공감해 KAIST에 기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광형 총장을 직접 만나 학교의 비전과 미래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나니 KAIST가 세계 최고대학으로 성장하리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안 여사는 “우리 부부의 오랜 꿈을 실현할 수 있어서 기쁘다. 우리의 기부가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보탬이 된다면 더 바랄 것이 없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들 부부는 지난 2일 기부 부동산 명의 이전을 마쳤다.

KAIST는 부부의 뜻에 따라 기부금을 우수 과학기술 인재 양성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광형 총장은 “평생 모은 재산을 흔쾌히 기부해주신 부부의 결정에 감사드린다”며 “기부자의 기대를 학교 발전의 동력으로 삼아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KAIST 발전기금 약정식은 전날 오전 11시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