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정호 서산시장, 중앙도서관 건립…370억 투입
상태바
맹정호 서산시장, 중앙도서관 건립…370억 투입
  • 오범택 기자
  • 승인 2021.03.08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내년 하반기 착공
호수공원 일원 5000㎡ 부지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
시민 수요 반영한 ‘호수공원과 멋진 조화를 이루는 서산 랜드마크’로
맹정호 서산시장이 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중앙도서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제공=서산시
맹정호 서산시장이 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중앙도서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제공=서산시

[매일일보 오범택 기자] 맹정호 서산시장이 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시민 여러분에게 반가운 소식을 전합니다”라며 “중앙도서관 건립사업이 지난 5일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8일 브리핑에 따르면 “중앙도서관은 석남동 호수공원 문화시설용지 5000㎡ 부지에 국비 91억원을 포함한 370억 원을 투입해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도서관 건립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가 마무리됐다.

그 규모는 연면적 7,000㎡이며 문화와 교육, 시민 참여 중심의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복합문화공간이자 미래형 스마트 도서관으로 건립된다.

올해 상반기 디자인 공모 및 설계를 시작으로 내년 하반기 착공해 2024년까지 장서보관과 지식공유의 개념을 넘어 휴식과 토론, 놀이가 함께하는 도서관을 개관할 계획이다.

지난해 중앙도서관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과 주민설명회,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도 마쳤다.

맹 시장은 “중앙도서관 건립을 위해 시민 10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0.6%가 건립 필요성에 공감해주셨다”며 “그 중 ‘접근성이 좋아야한다’와 ‘시민 여가활동 및 문화향유기회 마련의 역할을 담당해야한다’에 89%가 바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들이 느끼는 열망과 필요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다”며 “차질 없이 추진해 중앙도서관이 서산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멋진 도서관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