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병원 “로봇으로 80대 이상 환자 인공관절수술 부담 대폭 낮춰”
상태바
힘찬병원 “로봇으로 80대 이상 환자 인공관절수술 부담 대폭 낮춰”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3.05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봇수술 시 출혈량 34% 이상 줄어…휜다리 9도 이상 교정
황보현 목동힘찬병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로봇시스템을 이용해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사진=힘찬병원 제공
황보현 목동힘찬병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로봇시스템을 이용해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사진=힘찬병원 제공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힘찬병원은 80대 고령환자들에게 로봇을 이용해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한 결과, 출혈량이 줄었다고 5일 밝혔다.

힘찬병원 관절의학연구소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7개월간 로봇 인공관절수술과 일반 인공관절수술 각각 92건씩 총 184건(환자 113명)의 수술예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수술 후 피주머니(헤모박)를 통해 배출되는 출혈량이 로봇 인공관절수술 그룹에서 대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입원 기간 동안 피주머니(헤모박)를 통해 배출되는 혈액량을 비교한 결과, 로봇 수술이 평균 185.1mL, 일반 수술이 평균 279.6mL로 로봇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약 34%나 출혈량을 줄일 수 있었다.

황보현 목동힘찬병원 원장은 “출혈량이 감소되면 수혈에 따른 각종 합병증과 감염의 위험을 낮출 수 있고 수술 후 부종이 덜해 통증이 줄어들어 재활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휜다리 역시 정확하게 교정됐다. 로봇 인공관절수술은 수술 전에 11도로 휘어진 다리가 1.9도로 교정됨으로써 수술 전 10.8도에서 3.4도로 교정된 일반 인공관절 수술보다 다리 축이 더욱 목표치에 가깝게 교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무릎관절염으로 휘어진 다리가 일자로 바르게 교정되면 무릎이 체중의 부하를 고르게 받기 때문에 마모가 줄어 더 오래 쓸 수 있다.

로봇시스템은 환자마다 다양한 무릎 모양과 크기 등 신체적인 특징을 반영해 뼈의 절삭 범위, 인공관절의 크기, 삽입 위치 등을 정확한 수치로 보여줌으로써 의사들이 보다 정확하게 수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로 인해 주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함으로써 출혈량을 줄이고, 휜다리도 더욱 정확하게 교정됨으로써 환자들의 수술 후 만족도가 높다.

황보현 원장은 “다른 연령대보다 상대적으로 다리 휘어짐이 심한 고령환자는 다리 교정에 한계가 다소 있는데 이러한 경우 로봇을 활용함으로써 60~70대 환자들만큼 바르게 교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