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좋다] 오비맥주, 도매사·중기·스타트업과 ‘상생경영’ 지속
상태바
[대한민국이 좋다] 오비맥주, 도매사·중기·스타트업과 ‘상생경영’ 지속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1.02.22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 성장 기회 제공하며 상생경영 실천...지속적인 스타트업 프로그램 통해 혁신기업 발굴
사진은 나탈리 보르헤스 오비맥주 구매/지속가능경영 부문 부사장(왼쪽)과 민명준 리하베스트 대표(오른쪽)가 맥주 부산물 업사이클링 사업을 위한 상생 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사진=오비맥주 제공.
사진은 나탈리 보르헤스 오비맥주 구매/지속가능경영 부문 부사장(왼쪽)과 민명준 리하베스트 대표(오른쪽)가 맥주 부산물 업사이클링 사업을 위한 상생 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사진=오비맥주 제공.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오비맥주가 주류도매사 뿐만 아니라 혁신성을 갖춘 여러 분야의 중기·스타트업에게 동반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상생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환경적·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을 발굴해 파트너로 상생하겠다는 취지로 중소기업·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속 경영난을 겪는 전국 주류도매사 및 소상공인 등을 돕기 위해 상생의 손도 내밀었다.

오비맥주는 서울창업허브와 함께 친환경 등 지속가능 분야 혁신 아이디어를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 발굴을 위한 ‘2020 서울창업허브-오비맥주 스타트업 밋업(Startup Meet-Up)’을 지난해 11월 5일 개최했다. ‘2020 서울창업허브-오비맥주 스타트업 밋업’은 오비맥주가 서울창업허브와 함께 지속가능 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개최한 비즈니스 미팅 행사다.

배하준 사장 등 오비맥주 임원진이 배석한 가운데 사전심사를 통해 선정된 9개 스타트업이 참여했다. ‘도시공유 플랫폼’, ‘뉴로팩’, ‘알바체크’ 등 9개 스타트업은 ‘비대면 인공지능 무인판매 시스템’, ‘지속가능 친환경 종이 패키지’, ‘비대면 업무관리 솔루션’ 등 다양한 주제로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오비맥주 관계자들과 함께 비즈니스 미팅을 가졌다.

이 행사를 통해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에게는 서울창업허브(SBA)의 사업화(POC)지원금, 사무공간, 투자유치 연계 등의 후속 지원이 제공된다. 2019년 진행된 행사에선 스타트업 식품기업 ‘리하베스트’가 선정됐다.

오비맥주는 푸드 스타트업 리하베스트와 식품 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으며 ‘푸드 업사이클’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푸드 업사이클은 식품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의미한다. 이후 맥주 생산 시 발생하는 맥주박으로 에너지바 ‘리너지바’를 제작했다. 

리너지바는 양조 시 발생하는 카스 부산물을 공장에서 당일 수거한 뒤 살균-건조-분쇄의 과정을 거쳐 탄생한 원료로 만들어진다. 그렇게 만들어진 제품은 크라우드 펀딩 와디즈(Wadiz)에 공개, 총 6332%의 달성률을 얻으며 호응을 얻었다.

앞서 오비맥주는 역량 있는 중소기업 파트너를 선정하기 위해 ‘2019 이노베이션 박람회’도 개최했다. 박람회에는 다양한 분야의 중소기업이 참여해 오비맥주가 맥주 산업 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총 26개의 아이디어 제품들을 제시했다.

당시 당일 현장 투표를 통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수상한 기업은 ‘밸류포인트’였다. 친환경 소재 타이백, 비치백 등 지속가능 분야에 어울리는 다양한 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였다. 오비맥주는 밸류포인트에게 납품계약 기회를 우선 제공하고, 앞으로 각종 이노베이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을 약속했다.

오비맥주는 IT 분야의 중기·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2019년 진행한 ‘오비맥주 스타트업 데이’는 오비맥주가 역량 있는 IT 분야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처음 기획한 아이디어 공모전이다. 행사에는 최종 경연에 오른 11개 업체가 참여해 영업·마케팅 분야에서 급등하는 소비자 데이터 대응 방안 및 소비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혁신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9월 업계 최초로 코로나19 위기로 경영난을 겪는 전국 주류도매사를 돕기 위해 구매대금을 연장 또는 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책도 마련했다.

코로나19 재확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등 소상공인과 주류도매사에 거듭 악재가 이어지는 상황 속 국내 1위 맥주 기업으로서 고통을 분담하고 함께 극복해 나가기 위해 선도적 지원을 결정한 것이다. 오비맥주는 전국주류도매상들을 대상으로 구매대금의 규모 및 상환 예정일 등을 고려해 구매대금 분할상환을 적용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국내 주류 선도기업으로서 주요 파트너뿐만 아니라 혁신성과 역량을 지닌 중기·스타트업들을 함께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며 상생을 위해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아이디어 공모전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업체들에게 동반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