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치료제·백신 개발에 2627억 지원
상태바
정부, 코로나 치료제·백신 개발에 2627억 지원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2.1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기술 개발 139억…국산 백신 개발 집중지원
19일 오후 대구 북구보건소에서 열린 백신 수송 훈련에서 보관창고에서 경찰 호위 속에 수송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모형이 보건소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일 오후 대구 북구보건소에서 열린 백신 수송 훈련에서 보관창고에서 경찰 호위 속에 수송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모형이 보건소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정부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등을 위해 총 2627억원의 정부 예산을 지원한다.

2022년에는 국산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합성항원 백신 등 임상을 진행할 수 있는 품목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19일 정부는 범정부지원위원회 제9차 회의를 열어 그동안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2021년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등 개발 지원 전략, 이동형 음압병동 개발현황 및 조기 상용화 추진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권덕철 복지부 장관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공동위원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 및 관계부처 차관, 국내 치료제‧백신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먼저 위원회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과 임상시험 성공을 위해 1528억원을 투입해 임상·비임상 단계 연구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세부 지원 내역을 보면 복지부는 치료제 임상 지원 627억원, 백신 임상 지원 687억원, 비임상지원 사업 등에 74억원을 투입한다.

치료제·백신 시험법 등 실험 시설·장비 구축에는 564억원의 정부 예산이 지원된다. 신속진단, 지능형 기기 등 차세대 감염병 장비·기기 개발 및 고도화, 국산화에는 345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정부는 국산 백신·치료제 개발을 지원하는 동시에 해외에서 개발한 치료제·백신을 신속히 확보하는 ‘투트랙(Two Track)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정부가 확보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명분 △화이자 1300만명분 △노바백스 2000만명분 △얀센 600만명분 △모더나 2000만명분 △국제백신공급기구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1000만명분(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백신)으로 모두 공급 계약을 완료한 상태다.

치료제는 지난 5일 식품의약품안저처로부터 허가받은 셀트리온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로, 지난 17일부터 일선 의료기관에 공급을 시작했다. 지난해 6월에는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를 특례수입했고, 7월 24일에는 식약처 허가를 받았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국민들이 국산 1호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임상 3상 진입이 임박한 전략 품목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합성항원 백신 등 임상 진행 가능성이 높은 품목을 선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에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히는 기업 임상 비용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올해에만 약 13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펀드 등을 통한 지원도 추진한다. 차세대 치료제·백신 플랫폼 기술에 투자를 확대하고, 컨소시움 형태의 전령-리보핵산(m-RNA) 백신 사업단을 운영한다. mRNA 백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돼 장기적으로 신종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는 자체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며 “최선을 다해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산 치료제 개발을 시작으로 1호 백신 개발을 위해 범정부적 역량을 함께 모으겠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