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NLL관련 국정원·새누리에 반격
상태바
민주, NLL관련 국정원·새누리에 반격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3.06.2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길, “참여정부 당시 포기시도 한 적 없어”… ‘與에 회의록․부속자료 제출 요청

▲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한길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한길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민주당은 2007년 10·4남북정상회담 대화록에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발언이 없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새누리당과 국가정보원에 반격을 가했다.

김한길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여정부 당시 (우리는)NLL 포기는 시도도 안 했고 지금도 NLL은 수호되고 있으며 민주당은 앞으로도 앞장서서 NLL을 사수하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노무현 대통령 역시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고 NLL 관련 발언 역시 한국 대통령이 한 발언이다”라며 “그런데 대통령의 정상회담 발언을 까발리고 비난하는 것은 정상적인 국가에선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자기 얼굴에 침 뱉기”라며 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한 국정원과 새누리당을 비난했다.

또한 그는 “남재준 국정원장은 국정원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국익에 상처를 내는 일을 마다하지 않았다”며 “국정원은 대선개입이란 국가문란행위를 덮기 위해 법을 무시하고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를 작전하듯 감행했다”고 남 원장을 공격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해선 “어제 NLL은 젊은이들의 피와 죽음으로 지킨 것이라고 말했다. 좋은 말씀”이라면서도 “오늘의 민주주의는 군사독재 치하에서 더 많은 피와 죽음으로 지켜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일침을 가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새누리당에 “정상회담 회의록이 적법절차 없이 국민에게 공개된 이상 국회법 절차를 거쳐 2007년 정상회담 당시 회의록과 부속자료를 모두 제출할 것을 요청한다. 이로써 적법절차를 밟고 NLL관련 발언으로 인한 소모적인 논쟁에 종지부를 찍는 게 바람직하다”며 당시 정상회담 관련 자료 확인을 요구했다.

신경민 최고위원도 “국정원의 NLL작전으로 우리 외교는 파탄났다. 남재준 원장은 우리나라 국정원장이 맞나. 국정원의 명예만 있고 우리나라의 명예는 없냐”며 남 원장을 비난했다.

신 최고위원은 “각 기관이 마음대로 문서의 등급을 정하면 문서보안과 국가이익은 어떻게 되느냐”라며 박 대통령을 향해 “검찰로 출두해야할 국정원장을 이대로 둘 것이냐”며 남 원장 경질을 요구했다.

양승조 최고위원도 “박 대통령이 임명한 남재준 원장의 운명은 이미 정해졌다. 박 대통령의 해임이나 자진사퇴 뿐”이라며 “박 대통령은 남 원장 해임 경질과 대국민사과로 사태를 진화하고 남 원장은 잘못을 이실직고하고 사죄하며 무릎을 꿇으라. 새누리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패륜적 행위를 반성하라”고 말했다.

우원식 최고위원은 조선시대 무오사화를 예로 들며 정부와 여당을 비판했다.

그는 “연산군은 왕이 사초를 볼 수 없다는 금기를 깨고 세조 시절 사초를 강제 열람했다. 연산은 이를 계기로 수많은 선비를 제거하기 위해 무오사화를 일으켰다. 이후 연산의 시대에는 학살과 폭정으로 국민이 굶주리고 나라는 도탄에 빠졌다. 언관은 간언을 거두고 폭정에 대한 비판과 견제는 사라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 대통령 시대에도 같은 비극이 일어나고 있다. 국정원 대선개입을 덮으려 정상외교문서를 공개하고 새누리당은 이를 악용해 정권을 비호하는 정치공작을 했다”며 “이것이 무오사화 당시 훈구파, 그리고 사초를 열람한 연산과 무엇이 다르냐”고 꼬집었다.

아울러 그는 발언 공개를 주도한 새누리당 소속 서상기 국회 정보위원장과 정문헌 의원 등을 겨냥, “전문 공개로 사실이 다름이 나타났으니 서상기, 정문헌 의원 등은 사퇴해야 한다. 서상기 의원은 정치생명을 건다는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