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만 대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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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만 대 보급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1.02.18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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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현대디자인동에서 신기술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현대디자인동에서 신기술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친환경차를 785만대 보급하고 자동차로 인한 온실가스는 24%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화성시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정부는 올해를 친환경차의 대중화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정하고, 우리기업이 세계시장에서 퍼스트무버(First-Mover)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수요와 공급기반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우선 2025년까지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 보급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은 친환경차를 100% 의무구매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에서는 친환경차 구매목표제가 도입된다. 또 택시나 버스, 트럭 같은 영업용 차량에 대한 보조금과 인센티브도 확대된다.

친환경차의 충전 인프라도 대폭 확대된다. 2050년에는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인 50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늘리고 초급속 충전기 보급도 본격화한다. 또 수소차의 경우에는 30분 내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2025년까지 450기의 충전기가 구축된다.

친환경차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계획도 시행된다. 전용플랫폼과 부품소재를 국산화해 2025년까지 차량가격을 1000만원 이상 인하하고 올해 만료되는 친환경차 세제혜택은 연장이 검토될 예정이다. 특히 전기차는 배터리리스 사업을 통해 상업용 차량의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수소차 모델 확대 및 내구성과 주행거리 개선 △액화수소 차량 개발 및 실증 △산업 구조 개편을 위한 지원책 등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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