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6인 회동…국정원 개혁 동상이몽
상태바
여야 6인 회동…국정원 개혁 동상이몽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06.2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정치공세는 안된다”… 민주 “국민, 용두사미 우려”

▲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 지도부가 26일 국회 사랑재에서 회동을 하고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 김기현 정책위의장, 최경환 원내대표,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 장병완 정책위의장,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매일일보 고수정 기자]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국정조사 실시를 위한 여야 원내지도부 6인의 첫 회동이 26일 이루어졌다. 이날 회동은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석하는 ‘3+3’ 형식으로, 국회 사랑재에서 열렸다.

전날 합의된 국정조사 관련 실무 협의를 벌이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이들은 국정원 국정조사를 통해 ‘국정원 개혁’에 뜻을 모았지만 이번 국정조사를 통해 얻어질 정치적 효과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기대를 하는 듯 기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우선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어제 어렵사리 합의한 ‘국정원 댓글’ 의혹 관련 국정조사가 순조롭게 잘 진행돼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고 국정원 개혁방안 마련하는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 원내대표는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회가 대화와 타협의 정신을 잊지 않고 머리를 맞대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 다행”이라면서 “6월 국회가 얼마 안 남았는데 합의대로 경제민주화와 일자리 창출 등 민생 관련 법안 처리가 원활히 이뤄져 유종의 미를 거두는 국회가 되도록 다같이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합의 성사에 대해 새누리당 원내지도부에 사의를 표한 뒤 “내부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도 마지막 꼬리표를 여러 차원에서 흔쾌히 떼어 국회 파행을 막은 것은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 원내대표는 하지만 “국민들은 이번 국정조사가 유야무야 용두사미가 될까 우려하고 있고 성역 없는 투명한 조사로 국정원 개혁이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을지 걱정하고 있다”며 “성역을 없애고 결실을 거두는 국정조사가 되도록 노력했으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곧바로 “(이번 국정조사가)잘못돼온 국정원이 국민의 존중과 신뢰를 받는 기관으로 거듭 태어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전 원내대표의 발언이 이어지자 김기현 새누리당 정책위 의장은 국정조사를 정치공세 차원에서 접근해선 안된다고 반격을 가했다.

김기현 의장은 “국정조사를 하기로 큰 틀에서 합의가 이뤄졌고 당연히 성역 없이 조사하고 진위를 밝혀야겠지만 없는 사실을 있는 사실로 만드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며, “여야를 떠나 진실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경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