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대화록 전문' 즉각공개 일단 보류
상태바
새누리, '대화록 전문' 즉각공개 일단 보류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3.06.2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민정 기자] 새누리당은 24일 국가정보원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기밀해제 결정에 따라 회의록 전문을 전달받았으나 일단 언론 공개를 보류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국정원의 기밀해제 결정 후 국회에서 최경환 원내대표 주재로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김태흠 원내대변인이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저희는 (회의록을) 민주당과 함께 보려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민주당의 동향과 추이를 보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원내 관계자는 "새누리당만 단독으로 보려 했다고 자꾸 트집을 잡으니 조금 더 지켜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회의록 전문을 일반문서로 재분류해 여야 정보위원들에게 제공키로 했으나 민주당은 대화록 공개 방침에 강력 반발하며 수령을 거부했다.

국정원이 이날 송부한 회의록 전문은 100여쪽 분량으로, 서류봉투에 밀봉된 상태로 새누리당 소속 일부 정보위원에게 전달된 것으로 확인됐다.

국정원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화록 전문을 국회 정보위원들에게 배포하기 위해 직원이 국회로 가져갔다"면서 "수량은 정보위원 1인당 1부 분량"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정원은 이날 기밀해제 관련 심의위원회를 열고 남재준 국정원장의 재가를 거쳐 기존 2급 기밀인 대화록 전문을 일반문서로 해제했다.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남재준 국정원장의 고심 어린 결단"이라고 평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 정보위원들에게도 제공하고, 나아가 진실을 밝혀 내부 분란을 불식시키고 국민에게도 역사적 사실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면서 "역사적 사실에 있어 여야가 소모적 논쟁의 마침표를 찍고 남은 6월 임시국회가 민생을 위한 국회가 되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