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정원 ‘NLL대화록’ 강제 배부 강력 반발
상태바
민주, 국정원 ‘NLL대화록’ 강제 배부 강력 반발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3.06.24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청래 “국정원 제정신 아냐”… 대화록 정본․원본․녹음 테이프 공개 촉구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 민주당이 국가정보원이 소장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일반문서로 재분류해 공개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회의록 수령 거부 의사를 밝히고 강력 규탄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이 공개하자는 것은 국가기록원에 보관된 대화록 정본과 원본, 녹음 테이프이지 조작 가능성이 있는 국정원의 보관문서가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청래 의원은 “국정원에서 일방적으로 NLL 문건을 일반 문서로 오늘 재분류해서 공개한다고 밝히며 야당 정보위 국회의원들에게 의원실을 돌면서 이 문건을 전달하려 했다”며 “국정원이 제 정신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국정원 대변인 성명 내용과 관련, “여야 공히 전문공개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은 허위 발표”라며 “민주당에서 요구하는 것은 조작될 가능성이 있는 국정원에 보관돼있는 문서가 아니라 대통령지정기록물로 대통령기록물보관소에 보관돼있는 정본 원본공개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민주당 정보위원들은 국정원에서 억지춘향식으로 떠맡기려고 했던 NLL 문건수령을 거부했다”며 “야당 정보위원들의 의원실을 돌면서 요구하지도 않은 그 중요한 문건을 의원실에 강제로 떠맡기듯이 전달하려고 했던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그는 “국정원이 무엇을 노리고 있는지는 이제 분명해졌다”며 “대선 불법개입 국기문란 사건을 이렇게 무도한 방법으로 덮으려는 국정원의 작태를 국민과 더불어 투쟁으로 분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 의원도 “(민주당은) NLL 관련 자료를 열람하겠다고 요구한 적이 없다. 불법선거 국기문란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제2의 국기문란 벌이는 것에 대해 분노를 다시 표한다”며 “국정원의 불법무도한 일은 묵과할 수 없으며 이 부분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은) 국가기록원에 보관된 원본과 녹취파일만 인정할 뿐이다. 적법한 방식에 따라 열람돼야 한다”라며 “남재준 국정원장은 더 이상 대한민국의 국정원장이 아님을 밝힌다”고 비난했다.

한편 정 의원은 이날 오후 한기범 국정원 제1차장과의 통화에서 국정원의 정정발표를 요구하는 한편 “(NLL 문건을) 수령 거부하겠다고 함에도 불구하고 야당 정보위원들에게 의원실에 들러 강제로 전달하려 할 경우 경찰을 불러 제지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정원은 이날 그동안 비밀 생산·보관 규정에 따라 2급 비밀로 분류된 회의록 문서를 일반문서로 재분류해 공개키로 했다.

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회 정보위원회가 지난 20일 회의록 발췌본을 열람했음에도 불구하고 서해 북방한계선(NLL) 발언과 관련해 조작·왜곡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을 뿐 아니라 여야 공히 전문 공개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