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당명개정 불발… 재창당 의미 퇴색
상태바
진보신당, 당명개정 불발… 재창당 의미 퇴색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3.06.2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사회노동당’으로 개명 추진… 의결 정족수 못채워

▲ 23일 오후 경기 과천시 중앙동 과천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2013 진보신당 재창당대회'에서 대의원 및 당원들이 민중의례를 하고 있다.<뉴시스>

[매일일보 김민정 기자] 진보신당이 재창당대회를 개최했지만 당초 계획했던 당명 개정이 불발돼 사실상 재창당의 의미가 퇴색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진보신당은 지난 23일 경기 과천시 중앙동 과천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재창당대회를 열고 ‘녹색사회노동당’을 새 당명으로 결정하는 내용의 안건을 표결에 부쳤으나 재석 233명 중 154명이 찬성하는 데 그쳐 의결정족수(재석 3분의 2 이상) 156명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24일 밝혔다.

당명 수정동의안이 의결되려면 재적인원의 3분의 2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앞서 진보신당은 지난 8일부터 19일까지 당원전수조사를 통해 녹색사회노동당·노동당·좌파당 중 선호도 1위를 차지한 녹색사회노동당(약칭 노동당)을 이날 원안으로 상정했지만 결국 당명을 바꾸지 못했다.

대의원 발의 안건으로 별도 상정됐던 무지개사회당이란 당명도 117명만 찬성해 부결됐다.
새 당명으로 ‘좌파당’을 지지해온 전 사회당 출신 인사들이 ‘녹색사회노동당’에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진보신당은 현 당명인 ‘진보신당 연대회의’라는 이름이 한동안 유지될 전망이다.

다만 이날 제정된 새 강령에는 생태주의, 여성주의, 평화주의, 소수자운동과 결합한 사회주의를 당의 이념으로 명확히했으며, 새로운 진보정치를 과제로 제시했다.

새 당헌은 당의 결정과 지침에 따르고 교육을 이수하는 것 등의 당원 의무 조항을 신설하고 실효성이 없는 조항은 삭제했다.

정치권에서는 새 강령과 새 당헌이 통과되긴 했지만 당명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은 탓에 재창당의 의미가 퇴색했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진보신당은 당명 개정이 불발됨으로써 이용길 대표를 중심으로 한 현 진보신당 지도부를 상대로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진보신당 관계자는 “차기 당 대회를 빠르게 잡을 예정이지만 당헌, 당규상 최소한 2달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며 “차기 당 대회까지 당명은 진보신당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차기 전당대회는 당헌 당규상 최소 2개월 뒤 열릴 전망이다.

진보신당은 2008년 민주노동당을 탈당한 노회찬·심상정 현 진보정의당 의원들이 주축이 돼 결성된 정당으로 지난해 총선에서 지역구에서 전패, 정당득표에서는 취소요건인 2%에 못미친 1.13%를 얻어 등록이 취소됐다.

이에 창당준비위원회인 진보신당 연대회의를 꾸려 창당절차를 밟고, 지난 2월 이용길 대표 체제를 출범시켜 재창당 작업에 매진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