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중 7명, 고위 공직자 부동산임대 겸직 ‘부적절’
상태바
경기도민 10명 중 7명, 고위 공직자 부동산임대 겸직 ‘부적절’
  • 성동규 기자
  • 승인 2021.01.2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후 경기지역 주택가격 전망, 도민 54% ‘오를 것’
지난해 7월과 비교해 ‘오를 것’ 6%↓, ‘떨어질 것’ 8%↑
고위공직자 부동산임대사업자 겸직금지 대한 경기도 여론조사 결과 그래픽 자료. 사진=경기도 제공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고위 공직자의 부동산 임대사업자 겸직금지 방안이 적절한 조치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6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9%가 고위 공직자의 경우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임대사업을 못 하게 하는 것이 적절한 조치라고 답했다. 

개인에 대한 과도한 재산권 침해이므로 ‘적절하지 않다’는 응답은 26%였고 5%는 모른다거나 무 응답했다. 이번 조사에서 고위 공직자의 임대사업자 겸직금지가 적절하다는 응답은 주택 소유 여부나 이념 성향과 관계없이 모두 절반을 넘었다.

‘적절하다’는 응답은 무주택자에서 71%, 1주택자 71%, 다주택자에선 57%로 나왔다. 이념 성향별로는 진보층 80%, 중도층 68%, 보수층 64%로 나타나 이념 성향이 어떤지 관계없이 ‘적절하다’는 응답 비율이 60%를 넘었다.

1년 후 경기도 지역 주택가격 전망을 묻는 항목에는 응답자의 54%가 ‘오를 것’, 25%는 ‘변화가 없을 것’, 17%는 ‘떨어질 것’이라고 답했다.

지난해 7월 조사 때는 ‘오를 것’이라는 응답이 60%였다. 27%는 ‘변화가 없을 것’, 9%는 ‘떨어질 것’이라고 응답했던 것을 고려하면 하락을 점치는 의견이 늘어났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전화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동산 투기 근절 의지를 반영해 4급 이상 고위 공직자의 부동산 임대사업자 겸직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이 지사는 다음 날 페이스북에 “고위공직자 부동산 백지신탁제는 미도입 상태지만 주식 백지신탁제처럼 각종 인허가, 국토계획, 도시계획, 부동산정책 등으로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고위 공직자는 주택임대사업을 못 하게 해야 하지 않을까요”라며 도민 의견을 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