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미래 먹거리 해상풍력 기술 개박에 ‘속도’
상태바
조선업계, 미래 먹거리 해상풍력 기술 개박에 ‘속도’
  • 박주선 기자
  • 승인 2021.01.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 신규 발전량 2000MW까지 증가 전망 
해상풍력 설비 사업에 이어 설치선 수주도 기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해상풍력설치선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해상풍력설치선(WTIV).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국내 조선업계가 해상풍력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기조와 맞고 높은 글로벌 성장세가 예상되는 만큼 조선사들은 해상풍력을 미래 먹거리로 점찍고 관련 사업에 고삐를 죄고 있는 모습이다. 

2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는 해상풍력 설비 사업에 연이어 뛰어들고 있다. 

해상풍력은 바다 위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해 바람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해 전기를 얻는 발전 방식이다. 육상풍력에 비해 설비비용이 비싸지만 입지 규제가 덜해 대규모 조성이 가능한데다 효율도 높아 전력 생산량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와 함께 차세대 청정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 중이다.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GWEC)는 부유식 해상풍력의 한 해 신규 발전량이 2019년 11메가와트(MW)에서 2030년 2000메가와트(MW)까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 역시 그린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이 되겠다고 밝힌 상태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한국전력기술과 ‘해상풍력 변전설비(OSS)’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사업기획, 발굴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OSS는 해상풍력 발전단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계통전압에 맞도록 전압을 높여 육지로 전달하는 핵심 해상풍력 설비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해상풍력 변전설비를 공동으로 연구하고 개발해 향후 해외 사업부분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육지나 가까운 해역뿐만 아니라 멀고 깊은 바다에도 설치할 수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변전설비를 공동으로 개발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작년부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수요 증가에 발맞춰 구조물과 관련한 사업을 시작했다. 

현대중공업은 작년 9월 한국석유공사와 ‘동해1 한국형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체계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현재 다양한 해양플랜트 구조물 제작 경험을 살려 5MW급, 8MW급 부유식 구조물에 대한 기본 제원을 설정하고 설계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올해는 국책과제를 통해 운영과 유지보수(O&M)기술 개발에 매진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도 작년 10월 노르웨이 선급인 DNV GL과 ‘대용량 부유식 해상풍력 설계기술 공동 개발’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삼성중공업은 DNV GL사와 공동 연구를 통해 △대형 해상풍력 부유체(플로터) 설계를 위한 요소기술 △디지털 트윈 기반 해상풍력 원격 유지보수 기술 등을 개발을 진행 중이다. 

부유체는 풍력 발전설비를 바다 위에서 떠받치는 대형 구조물로서, 주로 해양플랜트 제품 중 하나인 반잠수식 원유생산설비와 디자인이 유사하다. 이에 삼성중공업은 그동안 축적한 해양 엔지니어링 역량과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경쟁력을 갖춘 해상풍력 부유체 모델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조선사들은 해상풍력을 설치하는 해상풍력설치선(WTIV)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상 해상풍력 설치선은 대당 가격이 약 2억9000만달러로 LNG운반선 1척 가격 보다 약 1.5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과거 WTIV 건조 경험을 갖고 있는 만큼 앞으로 추가 발주될 WTIV 시장에서도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해상풍력 시장 개척은 추가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기후변화와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이 확산됨에 따라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