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 신공항 건설’, 힘든 첫 걸음
상태바
‘남부권 신공항 건설’, 힘든 첫 걸음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3.06.1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지역 5개 지자체간 합의서 체결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남부권 신공항 건설이 한걸음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14일 경북·대구가 항공수요조사 시행에 합의한 뒤 17일 부산·울산·경남이 최종 합의를 한 것이다.

그간 국토부는 신공항 건설과 관련한 전문가 검토를 위해 우선 영남권 항공수요조사를 추진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각 지자체간 시행방법, 절차 등을 놓고 이견이 있어 미뤄오다 최종 합의된 것이다.

이로써 신공항 관련 조사가 앞으로 원활하게 시행될 토대가 마련됐다며 지역에서도 반기는 분위기다.

금번 합의문에는 ▲항공수요조사를 지자체간 합의해 연내 착수 한다 ▲수요조사를 국제입찰로 추진, 기존항공의 장례수요 뿐 아니라, 전환·유발수요 등도 검토, 용역검토시 지역추천 전문가 참여 한다 ▲타당성조사는 수요조사 후 시행, 예산은 내년 예산으로 확보 한다 ▲타당성조사 시행방법 등은 수요조사 완료 전 지자체간 합의해 결정 한다는 내용이 포함 됐다.

경북도에 따르면 남부권 항공이용 수요조사는 6월중 국토부와 5개 시도가 공동으로 논의하고 7월부터 시행 될 계획이라고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금번 합의로 지역간 갈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며, “신공항 뿐만 아니라 타 대형 SOC사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 및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신공항 건설은 수도권의 중심, 경제성 논리가 아닌 국가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 강조하며, 5개 시도가 합의한 만큼 조기 건설되도록 경북이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