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헬스장 형평성 논란에 관계부처와 협의 착수
상태바
당국, 헬스장 형평성 논란에 관계부처와 협의 착수
  • 김동명 기자
  • 승인 2021.01.0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총리도 ‘보완해야’ 지적…현장서 문제 제기 있는 만큼 신속히 추진
정부가 헬스장을 비롯해 방역기준 형평성 논란이 일고있는 실내체육시설에 대한 방역조치 재검토에 착수한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동명 기자] 정부가 헬스장을 비롯한 실내체육시설에 대한 방역조치 재검토에 들어갔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에서 “정세균 국무총리께서 형평성 문제 부분을 지적하셨다”며 “현장에서 지적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반적인 사항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날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는 중대본 회의에서 “실내체육시설 방역기준을 두고 형평성 논란이 있다. 유사한 시설인데도 헬스장은 운영을 금지하고 태권도장은 허용되는 게 대표적인 사례”라며 “정부가 고심 끝에 정한 기준이지만 현장에서 받아들여지지 못하면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PIBA(필라테스피트니스 연맹)는 국회와 청와대, 부산시청 등 전국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고, 연맹은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도 청원을 올려 6일 현재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상황이다. 일부 헬스장 운영자들은 2주 연장된 집합 금지조치가 태권도, 발레 등과 비교해 형평성이 떨어진다며, 방역지침에 항의하기 위해 일명 ‘오픈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윤 반장은 “방역과 일상의 조화라는 원칙은 비교적 간단명료하지만, 이것이 현실세계에 적용되는 데는 많은 어려움과 한계가 있음을 방역당국도 인지하고 있고 국민들께서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한다”며 이어 “최대한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다양한 사례가 존재하고 복잡한 사항인 만큼 일사불란하게 적용되는 데에는 계속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학원교습소를 9명까지 허용한 가장 큰 이유는 돌봄의 공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분이었다. 그런 조치 과정에서 실내체육시설과 형평성 문제가 이야기되고 있다”며 “그런 부분을 전반적으로 포함해 해당되는 부처와 논의를 통해 다시 정리를 하고 안내를 드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어떠한 논의가 이뤄질지는 전부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현장에서 지적하는 문제제기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전반적인 사항들에 대해 논의하고 안내해 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제약·바이오, 병·의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즐기려면 우선 관심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