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끝났으면”…소상공인, 새해도 코로나 사태에 울상
상태바
“올해는 끝났으면”…소상공인, 새해도 코로나 사태에 울상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1.01.0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대유행에 소상공인 연말 침체 지속…정부 재난지원금 지급에도 형편 어려워
지난해 12월 29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상점에 영업종료 문구가 적혀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2월 29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상점에 영업종료 문구가 적혀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여파로 새해에도 소상공인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3일 소상공인업계에 따르면 1년간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돼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연일 커지는 추세다. 정부의 재난지원금 편성에도 현실적인 생활고를 해결하기에는 부족할 뿐 아니라, 영업이 제한 및 중단된 업종은 폐업기로에 선 상황이다. 

우선 최근 코로나19 3차 대유행에 따른 소상공인들의 피해는 일파만파 확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면서 사실상 연말 회식 및 5인 이상 모임 등 특수를 전혀 누리지 못하는 실정이다.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12월 넷째 주(12월 21~27일) 전국 소상공인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44% 수준에 그쳤다. 매출이 56%나 줄어든 셈이다. 지역별로는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된 서울의 피해가 가장 컸다. 서울 지역 소상공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9%에 불과했다. 이는 1차 유행 당시 대구가 기록한 전년 동비 51%보다 더 떨어진 수치다. 

서울에서도 상업지역이 밀집한 지역들의 피해는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마포구(28%), 종로구(29%), 용산구(31%), 중구(32%) 등 도심 지역은 전년 동기 대비 30%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방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부산(42%), 대구(48%), 인천(46%), 경기(44%) 등 대부분 지역이 50%를 밑돌았다. 

소상공인들은 현재 정부의 지원책이 미흡하고 느렸다고 지적한다. 경기도 군포에서 PT숍을 운영하는 김 씨(31)는 “현재 실내체육시설 운영을 중단하라는 지자체의 지침이 내려오면서, 수입은 제로(0)”라며 “사업장을 운영한지 3년이 지났지만, 지난해 만큼 힘든 시기는 없었다”고 호소했다. 이어 그는 “통상 연말과 연초에는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들이 레슨을 등록하는 성수기인데, 운영을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씨는 “맛집으로 인지된 음식점의 경우 배달을 비롯해 소비자들에게 잊혀지기 어려운 반면, PT숍의 경우 소비자의 이동이 잦아 실질적으로 소비자의 인지도 하락에 따른 피해도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뉴스를 보면 소상공인 경기를 위축시키지 않으려고 방역을 강화하지 못한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지만, 차라리 빠르게 방역을 강화해 조기 진압을 펼치는 것이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 의왕에서 PC방을 운영하는 최 씨(45)의 경우 실질적으로 해결 가능한 액수의 지원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 씨는 “재난지원금이 발표된 이후 해외의 재난지원금 사례를 조사해보니 국내 재난지원금은 현실적인 대응책과는 거리가 멀었다”며 “프랑스는 2차 봉쇄 시기에 매출이 50% 이상 감소한 업종에 월 최대 1만유로(1336만원)를 지급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독일은 1차 봉쇄 당시 월 최대 1만5000유로(2004만원)를 지급했으며, 2차 봉쇄 시기에는 2개월간 전년 대비 매출 감소액의 75%를 현금으로 줬다”며 “국내는 한 달 임대료도 감당하기 어려운 지원금이 지급된 만큼 피해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업계는 하루라도 빨리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길 바라고 있다. 소상공인업계 관계자는 “올해 폐업한 소상공인의 숫자가 빠르게 증가했고, 현재 버티고 있는 사람들도 더 이상 허리띠를 조이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감은 커졌지만, 이러한 기대도 현재를 견뎌야 바랄 수 있다는 외통수에 걸린 셈”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