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의회 국민의힘·무소속 의원, 도청 환수와 경남도 서부청사 인재개발원 이전 결사반대
상태바
진주시의회 국민의힘·무소속 의원, 도청 환수와 경남도 서부청사 인재개발원 이전 결사반대
  • 김광복 기자
  • 승인 2020.12.2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의회 창원시 특례시로 지정돼 경남도청 환원 요구
경남도 서부청사 인재개발원 이전 결사반대
진주시의회 국민의 힘, 무소속 의원이 도청환수 및 인재개발원 이전 논의 중단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김광복 기자)
진주시의회 국민의 힘, 무소속 의원이 도청환수 및 인재개발원 이전 논의 중단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김광복 기자)

[매일일보 김광복 기자] 진주시 국민의 힘과 무소속 시의원은 경남도 서부청사 인재개발원 타 지역 이전 논의를 중단하고 창원시 특례시 지정으로 진주시에 경남도청 환원을 추진할 것을 시의회정문에서 기자 회견을 21일 가졌다.

이날 모인 진주시의원들은 경남도청이 36만명의 진주시민에게 90년만의 경남도청 환원이라는 상장적 의미와 서부경남도의 균형발전과 창원시의 특례시 지정으로 도청이 이전 돼야 한다는 추진 의사를 밝혔다.

일제강정기때 우리나라 국보급 문화제 반출과 주권 및 국토 찬탈을 위해 일본 본국과 왕래가 쉬운 지리적 여건을 가진 부산시로 강제 이전된 도청에 대한 진주시민과 서부경남 도민의 갈망이 해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경남도의회에서 제기된 경남도 인재개발원 이전에 관한 도정 질문에서 김경수 도자사는 인재개발원 이전을 서부청사 기능 효율화와 함께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있다.

이에 진주시의회국민의 힘과 무소속 시의원은 경남도가 일제강정기때 일본이 국가 주권과 국토 찬탈의 목적과 다를 바 없다는 의견을 피력 했고 또 지난 12월 9일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창원을 특례시로 지정되면서 메가시티 건설을 선언 했다

메가시티는 인구 1000만명에 정치 경제의 중심으로 주위 11개 서부 경남 시·군 뿐 아니라 경상남도 전체의 도시인구 유출과 일자리가 줄어 들어 장기적 도시 공동화가 예상 돼 진주시 국민의 힘과 무소속 시의원은 이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강력히 규탄 했다.

진주시는 지리적 여건과 교육환경, 전국적인 물류 철도, 도로, 항공 등의 교통여건과 좋은 면학 분위기의 학원가, 우수하고 두터운 강사 확보, 양질의 교육 환경이 어느 지역보다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날 시의원들은 “경남도가 서부청사 인재개발원을 진주시에서 타 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지 않을 것으로 시민들은 굳게 믿고 있다”며 “만약 다른 지역으로 서부청사 인개발발원이 진주시에서 이전 될 시 경남도가 표방하는 경남 균형발전과 사회통합의 취지를 퇴색 시키는 위험한 도 행정 조치로서 경남도민과 진주시민 신뢰를 저버리는 명분도 실리도 없는 도 행정 이다”고 말했다.

이상영 진주시의회 의장은 “특례시가 지정된 창원시에 도청이 두 개의 광역권시가 상존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며 옛 도청 소재지인 진주에 경남도청 환원을 적극 추진할 것을 촉구 하다”며 “도청이 진주 환원으로 경남도의 균형 발전을 견인 하고 서부경남 도민과 36만 진주시민의 오랜 숙원을 풀어 줄 것”을 당부했다.

진주시의회 조현신 운영위원장은 “경남도 서부청사 인재개발원 이전 반대 10만 서명운동을 벌려 인재개발원 이전 반대 운동을 펼칠 것이며 인근 시·군과 연계에 적극적이고 단호하게 대처 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금자 부의장은 “동남권 메가시티 건설로 경남 동부권은 눈부신 발전이 예상되는 있다”며 “이에 반해 서부경남은 경남의 균형발전에서 소외 돼 더욱 쇠락의 길로 내 몰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