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광역의회 청렴도 평가 최고등급 달성
상태바
강원도의회, 광역의회 청렴도 평가 최고등급 달성
  • 황경근 기자
  • 승인 2020.12.1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광역의회 중 2등급 평가
부패예방 노력을 통해 2019년 대비 한 단계 상승
강원도의회 청사(사진제공=본사 황경근 기자)
강원도의회 청사(사진제공=본사 황경근 기자)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강원도의회(의장 곽도영)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0년 광역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광역의회 중 최고등급인 2등급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청렴도 평가는 지방의회의 투명성 및 청렴성 제고를 목적으로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실시하며, 평가항목은 크게 의정활동 분야와 의회운영 분야로 나누어진다.

의정활동분야에서 인사 관련과 의정활동 관련 금품·향응·편의 제공 등의 측정에서 10점 만점(광역의회 평균 7.17점)을 받았으며, 의회운영분야에서는 부패 예방 및 청렴수준 향상 노력 측정에서 7.19점(광역의회 평균 6.99점)을 받는 등 평가항목 전 분야에 걸쳐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강원도의회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사적 이해관계 신고, 직무 관련 조언·자문의 제한 등 부패예방을 위한 조항 등을 중점적으로 행동강령 조례에 개정·반영하고, 직무교육 및 연찬회 등을 통한 꾸준한 자정 노력을 한 결과 전국 광역의회 중 최고등급을 받았다.

지방의회 종합청렴도는 △지방의회 및 지방자치단체, 산하기관의 의회업무 담당자 △경제·사회단체 및 전문가 △지역주민이 평가한 의정활동 및 의회운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와 반부패 노력도, 부패사건 발생현황 등 자료를 통합해 산출한다.

곽도영 의장은 “도의회의 부패예방 노력에 대해 대외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도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도의회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