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광주', 13일 폐막… 5∙18민주화운동의 숭고한 정신 구현
상태바
뮤지컬 '광주', 13일 폐막… 5∙18민주화운동의 숭고한 정신 구현
  • 강연우 PD
  • 승인 2020.12.16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뮤지컬 '광주' 공연 스틸. 사진 제공=라이브㈜, 극공작소 마방진.
뮤지컬 '광주' 공연 스틸. 사진 제공=라이브㈜, 극공작소 마방진.

창작 뮤지컬 '광주'가 지난 13일 마지막 광주 공연을 끝으로 역사적인 초연 전국 투어의 마침표를 찍었다.

뮤지컬 '광주'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2019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 · 세계화 사업'으로 기획된 작품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문화재단과 라이브㈜가 주관, 라이브㈜와 극공작소 마방진이 제작했다. 1980년대 민중의 뜨거운 삶과 시대정신이 담긴 '님을 위한 행진곡'은 홍콩의 민주화 현장에서 불려 큰 화제가 되었으며, 이미 아시아권 여러 나라에서 민중들의 시위와 투쟁의 현장에 함께하는 민주주의의 상징곡이 됐다.

'광주'는 5∙18민주화운동을 대표하는 곡인 '님을 위한 행진곡'에서 출발했다. 오페라 '1945', '달이 물로 걸어오듯', 음악극 '적로' 등을 작곡하며 그 능력을 인정받은 최우정 작곡가는 '님을 위한 행진곡'이 지닌 묵직하고 진중한 의미를 살렸다. 특히 여타의 뮤지컬에서 볼 수 없는 웅장하고 절절한 멜로디를 탄생시켜 생명력을 더해냈다. '광주'의 음악은 5∙18민주화운동의 기억을 생생하고 유려한 음악으로 되살려내며 우리 심장에 깊숙이 파고들었다. 13인조 오케스트라가 매회 선보이는 환상적인 라이브 선율은 극의 흐름을 밀도 있게 이끌며 보다 깊은 감동을 남겼다.

뮤지컬 '광주'는 서울 초연에 앞서 네이버TV를 통해 공개한 온라인 쇼케이스에서 주목을 받으며, 의미 있는 작품의 탄생을 향한 기대감을 높였다

지난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창작 과정에 착수한 '광주'는 대한민국 최정상 창작진과 배우들이 의기투합하며 의미와 감동을 담은 한 편의 뮤지컬로 탄생시켰다. 2018년 평창 동계 패럴림픽 개∙폐막식 연출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고선웅 연출가가 작품의 선봉장에 서서, 지난 40년 동안 광주를 담은 수많은 서사와 표현 양식이 아닌 제3의 눈으로 광주가 지닌 순수함에 주목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탐구했다. 그는 이런 치열한 고민 끝에 아픈 역사로 기억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5∙18민주화운동의 본질을 주목하고 역사를 딛고 일어선다는 깊은 감동과 메시지가 담긴 '광주'를 탄생시켰다.

지난 8월 첫 상견례와 음악 연습을 시작으로 배우들과 스태프들은 매 순간 완벽한 '광주'를 탄생시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프리 프로덕션 과정에서 무대, 조명, 영상, 음향, 의상, 소품, 분장 등 각 파트의 전문가들은 머리를 맞대어 무대에서 구현될 작품의 사소한 부분까지도 치열하게 고민하고 탄생시켰다는 후문이다.

연습 도중에 발생한 팬데믹 상황에서도 '광주'를 향한 열정은 멈추지 않았는데, 모든 배우와 스태프들은 철저한 방역 수칙을 지키며 최소한의 인원으로 연습을 진행하면서도 매 순간 벅찬 에너지를 쏟아내며 완벽한 호흡을 다듬어갔다.

이렇게 높은 완성도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쏟아낸 ‘광주’는 서울 공연의 첫 무대부터 그날의 감동을 그대로 무대 위에 오롯이 구현해냈다는 호평을 받으며 지난 11월부터 고양, 부산, 전주 공연을 이어갔다. 그리고 12월에는 전국 투어의 마지막인 광주 공연을 뜨거운 박수를 받으며 대망의 초연을 마무리했다. 

무엇보다 이번 '광주'의 전국 투어는 오케스트라 라이브 연주로 진행되어 웅장한 음악의 선율을 관객에게 생생하게 전달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실제로 고양, 부산, 전주와 광주 공연을 관람한 관객들은 "많은 작품들이 MR로 지방 공연을 진행하지만, '광주'의 공연에서는 실제 13인조 오케스트라 선율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웅장하게 구현된 음악에 마음이 두근거렸다"라는 호평을 받았다. 전국 투어를 관람한 관객들은 온라인상에 지속적으로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 시민의 아픔을 느낄 수 있었다", "역사적인 의미가 마음에 와닿았다. 특히 마지막 장면에서는 슬프면서도 마음이 벅차올랐다", "'광주'를 통해 역사를 좀 더 깊이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등의 호평을 쏟아내 창작 뮤지컬의 역사를 새롭게 써 내려간 성공적인 전국 투어로 기억됐다.

'광주'는 높은 작품성은 물론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정성스럽게 주목했다.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진행한 이벤트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에게 뭉클한 기억을 남겼다.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의 숭고한 의미를 되새기자는 의미를 담은 '검은 리본 이벤트'는 SNS상에서 뜨거운 화제를 모아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퍼져나가며 우리의 역사를 다시 새겼다. 지난 5월 옛 전남도청에서 촬영한 이정열 배우의 '님을 위한 행진곡' 뮤직비디오는 보는 이들에게 전율을 일으키며 5∙18민주화운동의 뜨거운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선물했다. 

또 배우 서은광은 직접 5∙18민주화운동의 역사적인 장소를 방문해 소개하고 과거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둘러보는 현장 브이로그를 통해 살아있는 민주화의 역사를 자세하게 밝혀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그는 5∙18민주화운동기록관과 전일빌딩,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진정성 있는 자세로 5∙18민주화운동의 의미와 희생에 대해 고민하고 탐구하는 모습을 보여 박수를 받았다.

특히 '광주'는 한 편의 영화를 연상시키는 트레일러 영상은 그날의 기억이 살아있는 광주의 모습을 담아 뜨거운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했다는 호평이 이어졌다. 또한 모든 배우들은 배역의 서사가 살아 있는 드라마틱한 캐릭터 포스터와 프로필 사진을 통해 작품의 엄숙한 메시지를 전하며 ‘광주’에 푹 빠진 모습을 보여줬다. 무엇보다 5∙18민주화운동의 심장이라 불리는 옛 전남도청과 505보안부대 옛 터에서 촬영된 트레일러 영상은 40년 전 5월 27일 전남도청의 스피커를 통해 흘러나오던 안내 방송, 그리고 많은 시민들의 희생이 탄탄하게 담긴 스토리 라인이 담겨 입소문을 타고 2020년 최고의 화제작으로 떠올랐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제작사는 공연을 넘어서 작품의 메시지를 진심으로 전하고자 특별한 행사를 진행했다. 5∙18민주화운동기록관, 광주문화재단과 손잡고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획 특별전 '19800518-광주' 전시회를 서울 공연 기간 동안 '광주'의 공연장인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에서 함께 개최한 것이다. 5∙18민주화운동을 담아낸 작품인 만큼 평소 근현대사에 관심이 있었지만 접할 기회가 적었던 젊은 관객들에게 공연의 이해를 돕기 위한 뜻깊은 자리를 제공한 것으로, 많은 관객에게 묵직한 울림을 건넸다.

무엇보다 '광주'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치열한 항쟁을 벌인 광주 시민들의 이야기를 단 한 명의 영웅이 아닌 평범한 시민들이 겪어낸 숭고한 역사로 무대에 펼쳐냈으며, 참여하는 모든 배우들 또한 평범한 시민들이면서도 영웅으로 자리한 인물들을 섬세하게 연기하며 진실성을 담아냈다.

뮤지컬 ‘광주’에는 민우혁, 테이, 서은광, 민영기, 김찬호, 장은아, 정인지, 정유지, 이봄소리, 최지혜, 이정열, 박시원, 서현철, 이동준, 김대곤, 주민진, 김아영, 김국희, 김태문, 문성일, 이봉준 등 한국 뮤지컬계에서 실력파로 손꼽히는 38명의 배우가 매회 무대에 올라 진심을 전하며 큰 박수를 받았다.

한편, 뮤지컬 '광주'의 초연은 지난 10월 9일 홍익대대학로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첫 공연을 시작으로, 고양, 부산, 전주 등 전국 공연을 이어왔으며 지난 12월 13일 광주 공연을 마지막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