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도시농업 일자리플러스센터’ 구축
상태바
전주시 ‘도시농업 일자리플러스센터’ 구축
  • 김은정 기자
  • 승인 2020.12.08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 총 4억8000만원 투입, 도시농업 일자리 플러스센터 운영
농업기술 교육 통한 도시농업 분야 일자리 창출, 도시 텃밭 프로그램·스마트 육묘장 등 실시
전북 전주시가 도시농업의 외연을 확장하고 도시농업관리사, 치유농업사 등 일자리를 발굴·지원할 거점기관을 구축하고 있다.(자료제공 = 전주시)
전북 전주시가 도시농업의 외연을 확장하고 도시농업관리사, 치유농업사 등 일자리를 발굴·지원할 거점기관을 구축하고 있다.(자료제공 = 전주시)

[매일일보 김은정 기자] 전북 전주시가 도시농업의 외연을 확장하고 도시농업관리사, 치유농업사 등 일자리를 발굴·지원할 거점기관을 구축한다고 8일 밝혔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전북도의 ‘도시농업 일자리플러스센터 구축사업’에 선정돼 내년부터 2023년까지 총 4억8000만원을 투입, 도시농업 일자리 관련 구심점이 될 ‘도시농업 일자리플러스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 센터는 ▲농촌 인력중계 등 도농 일자리 컨트롤타워 구축 ▲농업기술 교육을 통한 도시농업 분야 일자리 창출 ▲스마트 육묘장 설치 및 운영 ▲도시 텃밭 프로그램 운영 ▲농업인 및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열린 부엌’ 프로그램 운영 ▲빈집 등 도시재생 공간 내 소형 식물재배기 설치 운영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중간지원조직과 민간 전문가, 유관기관 등이 협력하는 네트워크를 연내 구성하고, 도시농업관리사와 텃밭관리사, 농촌체험농장 매니저, 치유농업사, 귀농귀촌 멘토 등 도시농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를 창출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시는 취약계층과 청년, 은퇴자의 농업 진입을 도와 침체된 농업환경에 활력을 불어넣는 동시에 도시농업 분야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전문가를 양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