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재 동시인·이경순 동화작가, 제30회 한국아동문학상 수상
상태바
최영재 동시인·이경순 동화작가, 제30회 한국아동문학상 수상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0.12.08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재 동시집 '우리 엄마', 이경순 동화집 '똘복이가 돌아왔다'
새해 1월 30일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시상식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한국아동문학인협회는 제30회 한국아동문학상으로 동시 부문에 최영재 시인의 <우리 엄마>, 동화 부문에 이경순 작가의 <똘복이가 돌아왔다>를 선정하고 새해 1월 30일(토) 오후 2시에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시상식을 갖는다. 코로나19 단계가 격상될 경우 온라인 시상식으로 변경될 수 있다. 

최영재 시인
최영재 시인
최영재 시인 作 '우리 엄마' 표지
최영재 시인 作 '우리 엄마' 표지

최영재 시인은 1978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시 「쳇바퀴와 다람쥐」 당선을 시작으로 시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동화 창작도 하고 있다. 이번 수상작 <우리 엄마>는 한국 역사에서 미증유의 최대 비극인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가족을 잃은 뼈아픈 체험을 다루고 있으며 그만큼 개별성이 뛰어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경순 작가
이경순 작가
이경순 작가 作 '똘복이가 돌아왔다' 표지
이경순 작가 作 '똘복이가 돌아왔다' 표지

이경순 동화작가는 1997년 첫 장편동화 「찾아라, 고구려 고분 벽화」가 삼성문학상에 당선되면서 동화작가가 됐다.

수상작 <똘복이가 돌아왔다>는 작가가 직접 겪은 펫로스 증후군을 바탕으로 반려동물의 죽음에 대한 안타까운 상실감이 생생하게 표현됐고, 주인공의 처지에 이입되며 꾸며낸 이야기를 읽고 있다는 사실을 잊게 만드는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아동문학상 동시 부문을 수상한 최영재 시인은 “한국아동문학상은 동업자들이 주는 상인만큼 특별한 의미가 있는 상이라 더욱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돌아가신 뒤에도 매 순간 나를 보살펴주시는 그리운 어머니께도 고맙다는 인사를 올린다”고 전했다. 

동화 부문 수상자 이경순 작가는 “가족 같은 반려동물을 떠나 보내고 힘들어 할 아이들에게 위로와 힘이 되기를 바라며 쓴 작품이 수상의 영광까지 안게 되어 가슴 벅차도록 기쁘다”는 소감을 밝혔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