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참위 “세월호 침몰 전 급변침,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 가능성 낮아”
상태바
사참위 “세월호 침몰 전 급변침,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 가능성 낮아”
  • 최은서 기자
  • 승인 2020.11.2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원들 추가조사 등 통해 결론 내릴 방침
26일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 인양돼 있는 세월호 선체 앞에서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관계자가 급변침의 원인으로 꼽히는 ‘선박 솔레노이드밸브 고착’에 관한 실증실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6일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 인양돼 있는 세월호 선체 앞에서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관계자가 급변침의 원인으로 꼽히는 ‘선박 솔레노이드밸브 고착’에 관한 실증실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가 25일 전남 목포 신항만에서 그간 세월호 참사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됐던 급격한 우회전이 솔레노이드 밸브(전자 밸브) 고착과 관련됐을 가능성이 낮다는 중간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사참위는 참사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급선회의 원인, 횡경사(선박이 현 측으로 기운 상태)의 원인, 급속한 침수 원인 등을 조사해왔다.

세월호 침몰이 우현 급선회로부터 시작된 만큼 급선회가 발생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세월호 조타장치 모형을 제작해 실증 시험을 했다.

앞서 선조위 위원 6명 중 절반은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이 발생해 러더(Rudeder·방향키·방향타)가 우현으로 각도를 바꾸는 등 조타가 통제 불능 상태가 된 것이 우현 급선회의 원인이라고 밝혔다. 나머지 3명은 선체 내부 요인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며 외력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사참위는 제조사의 자문을 받아 세월호와 유사한 조타 장치 모형을 만든 뒤 여러 시나리오를 적용해 방향타의 움직임을 검증했다. 실험은 인천행 타기 장치의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이 발생한 것을 전제로 진행됐다.

첫 번째 조건은 인천행 타기 장치 한 대만 사용한 경우였고, 두 번째 조건은 인천행과 제주행 타기 장치 두 대가 동시에 작동한 경우였다. 

전원위원회 논의 결과 첫 번째 조건은 가능성이 작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 조건이 가능하려면 당시 선원들이 제주행을 작동하는 긴급 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어서다. 

다만 이와 관련 재현 실험에서 정상 조타 시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이 발생하면 우현 각도 변경 현상이 반복적으로 재현됐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이 높다는 일부 의견도 존재했다. 이처럼 반대 의견도 있는 만큼 사참위는 반대되는 의견도 있는 만큼 추가 조사를 통해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두 번째 조건 역시 조타수가 우현으로 각도를 변경했다면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과 상관없이 정상 작동 중에도 급선회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참위는 이러한 의견을 반영해 앞으로 인천행 타기 장치의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 시점과 선원들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우현 전타 여부 및 긴급행위가 있었는지 등을 추가로 조사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