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확산’에 강남권 재건축 ‘비상’…총회 장소 ‘난항’
상태바
‘코로나 재확산’에 강남권 재건축 ‘비상’…총회 장소 ‘난항’
  • 이재빈 기자
  • 승인 2020.11.2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포주공6·7단지, 오는 28일 버스 20대 대절해 ‘드라이브 스루’ 총회
내달 5일 총회 여는 압구정4구역은 ‘일단 대기’…“장소 변경할 수도”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6단지. 오는 28일 조합창립총회를 앞두고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급하게 총회 장소를 변경하고 있다. 사진=이재빈 기자

[매일일보 이재빈 기자] 재건축 2년 실거주 규제를 피해 조합창립에 박차를 가하던 강남재건축 단지에 적신호가 켜졌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500명을 돌파하면서 강남구가 창립총회 허가에 부담을 느끼면서다. 일부 조합은 버스를 대절해 ‘드라이브 스루’ 총회를 개최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2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개포주공6·7단지 추진위는 오는 28일 조합창립총회를 개최한다. 6·7단지에도 조합이 설립되면 총 8개 단지로 이뤄진 개포주공은 모든 단지에 조합이 들어서는 셈이다. 이웃한 개포주공 5단지는 이미 지난달 조합창립총회를 열고 강남구청에 조합설립인가를 신청한 상태다. 강남구청은 연내에 조합설립인가 승인 여부를 통보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2단지는 ‘래미안 블레스티지’, 3단지는 ‘디에이치 아너힐즈’로 거듭난 상태다. 1단지(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와 4단지(개포 프레지던스 자이), 8단지(디에이치자이 개포) 등은 공사가 한창이다.

문제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다수의 인원이 모여야 하는 총회 장소 물색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관계당국에 따르면 이날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583명. 382명을 기록했던 전날보다 100명 이상 늘어난 수치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서울시는 연말까지 서울 전역 10인 이상 집회 전면 금지 방침을 밝힌 상황이다.

개포주공6·7단지 추진위 관계자는 “확진자 수가 300명대였던 25일까지만 해도 단지 내에서 총회를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지만 상황이 급변했다”며 “단지 내 총회를 개최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새로운 장소를 물색하는 중이다. 서울시를 벗어나 총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르면 조합창립총회에는 전체 예비조합원의 20% 이상이 직접 참석해야 한다. 개포주공6·7단지의 경우 모여야 하는 인원이 약 360명이다.

추진위는 서울을 떠나 수도권에서 집회를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오는 28일 버스 20여대를 대절해 예비조합원들과 수도권 모처로 이동, 총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버스에서 내리지 않고 앉은 자리에서 총회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렇게 되면 버스 한 대에 약 18명이 탑승하는 셈이다.

개포주공6·7단지에 이어 내달 5일 조합창립총회를 준비 중인 강남구 압구정4구역은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중이다. 압구정4구역도 단지 내 총회개최를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오는 28일 개포주공6·7단지의 총회가 성공하면 마찬가지로 ‘드라이브스루’ 방식을 채용할 수도 있다.

압구정4구역 관계자는 “아직 기한이 남은 만큼 코로나19 추이를 지켜보며 구청과 협의하는 중”이라면서도 “총회 방식이나 장소 변경 등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재건축 단지에 2년 이상 실거주해야 분양권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도정법 개정안은 국회에서 표류 중이다. 국회 상임위 법안심사 소위를 통과하지 못 하면서다.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내년 3월부터 적용될 전망이었지만 법안이 표류함에 따라 일정이 촉박했던 일부 재건축 단지는 시간적 여유를 얻게 됐다며 안도하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