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전방위 집단감염 역학조사도 무용지물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전방위 집단감염 역학조사도 무용지물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0.11.2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생활 동시다발 감염 고리 8월보다 더 심각
경기도 연천군 육군 모부대 신병교육대대에서 위병소. 사진= 연합뉴스.
경기도 연천군 육군 모부대 신병교육대대에서 위병소. 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심상치 않다. 특히 일상생활을 토대로 집단감염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먼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83명 늘어 누적 3만2318명이라고 밝혔다. 이날 신규 확진자 583명 가운데 지역 발생이 553명, 해외유입이 30명이다. 그중 인구가 몰려있는 서울 208명, 경기 177명, 인천 17명 등 수도권만 402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72.7%를 차지했다.

문제는 학교, 학원, 교회, 요양병원, 사우나, 유흥주점, 군부대, 교도소, 에어로빅 학원, 각종 소모임 등을 고리로 한 집단감염이 전국 곳곳에서 속출하면서 확진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고 있다. 이에 역학조사를 통한 연결고리 찾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1차 유행이 있던 2∼3월과 2차 유행이 있던 8∼9월에는 한정된 지역에서 한두 군데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연이어 관련 감염이 나왔기에 역학조사로 추적이 가능했다. 하지만 지금은 동시다발적 감염으로 인해 역학조사가 쫓아갈 수가 없는 상황이다.

또, 확진자 수 증가는 그동안 숨어있던 확진자가 드러난 영향도 크다. 주요 감염 사례만 보더라도 신병교육대처럼 집단으로 몇십 명씩 나왔다. 이는 사회적 활동이 재개되면서 활동 범위가 늘어난 데 따른 결과로도 볼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에 하루 1000명 가까이 신규 확진자가 쏟아졌단 1차 유행보다 더 커질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기존의 유행과 달리 최근에는 일상적 공간을 고리로 한 집단감염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어 정부의 방역 대응이 한층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특단의 대책을 통해 확산세를 조기에 꺾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무증상자를 포함한 진단 검사 대폭 확대 ▲일반 시민들의 모임·행사 자제 등 사회적 활동 축소 ▲사회적 거리두기 전국 2단계 격상 검토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한편 26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성문우 교수 연구팀은 코로나19 완치 후 재양성 판정을 받은 국내 환자 6명을 연구해 이 중 1명에게서 재감염 사실을 확인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아미노산 차이에 따라 6개 유형으로 구분하는데, 이 여성은 1차 때는 V형, 2차 때는 G형에 감염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바이러스 변이에 대응하지 못하므로 독감처럼 반복적으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의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