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전국 3차 대유행… 병상·치료시설 확보 위기
상태바
[코로나19 비상] 전국 3차 대유행… 병상·치료시설 확보 위기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0.11.25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중환자 병상 115개… 확산 지속 시 2~3주 내 바닥
의료계 “재택치료·상급 병원 협조 통해 시설 확보 해야”
25일 동작구청 주차장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25일 동작구청 주차장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3차 유행기에 접어들었다. 이에 확진자가 몰리면서 병상 등 치료시설 확보에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먼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82명 늘어 누적 3만1735명이라고 밝혔다. 전날 349명보다 33명 늘어났다.

확진자가 나온 지역을 보면 서울 139명, 경기 77명, 인천 39명 등 수도권이 255명이다. 전날 217명보다 38명 늘었다. 수도권의 신규 확진자는 지난 20일부터 엿새 연속 200명대를 이어갔다.

정부는 지금처럼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질 경우 앞으로 중환자 병상이 부족해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25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정확하게는 예상할 수는 없지만, 현재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추이가 계속 유지된다고 하면 2∼3주 이내에 중환자실이 부족하게 되는 문제를 직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전날 기준으로 중환자가 즉시 입원해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상은 전국에 총 115개가 남아있다. 정부는 중환자의학회뿐 아니라 병원 내 호흡기 내과 전문의, 일반 내과 전문의 등이 관리하는 중환자실 숫자까지 포함해 파악하고 있다.

정부는 아직까지는 의료체계에 여력이 있다고 보면서도 중환자 증가에 대비해 병상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각 의료기관의 자율 신고로 운영하던 중증 환자 입원 가능 병상은 지난 9월부터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으로 지정해 운영 중이며, 국가 지정 입원 치료 병상 가운데 일부도 전담치료병상으로 지정한 상태다.

손 반장은 “충청권과 경남권의 9개 병상을 전담치료병상으로 추가 지정했다”면서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병상을 배정하고, 확보한 중환자 병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손 반장은 “최대한 생활치료센터를 통해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바람직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수용 능력을 초과하는 전국적인 대규모 확산 때는 재택치료 등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따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병상 문제가 예상보다 심각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환자 치료 및 방역 업무를 하는 한 교수는 “현재 확보된 병상 숫자와 현장 상황은 전혀 다르다”면서 “앞으로 서울, 경기에서 중증 환자가 생기면 인천에서 환자를 받아줘야 하는 상황일 정도로 엉망이다”고 비판했다.

또, 이 교수는 “병상 확보는 시설, 장비, 인력 문제도 큰 데 인공심폐장치(에크모·ECMO)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하루에 간호사가 최소 16명이 필요하다”면서 “이 상태로 2∼3주가 지난다면 제때 치료되지 않아 사망하는 환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문가들은 병상 붕괴를 막으려면 자택치료 도입·민간병원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기획조정실장·코로나19 공동대응상황실장은 전날 서울 중구 노보텔앰배서더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환자 치료 능력을 갖춘 상급종합병원의 병상 제공 협조 ▲중증 치료가 필요한 환자만 중환자실에 재원 ▲추가 병상 신설 ▲의료인력의 개인보호구 적정화 등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실장은 “자가 치료 기준을 마련해 무증상 혹은 경증환자들이 자가 치료를 하도록 시행하고, 상급 치료기관에서 생활치료센터로 이전하는 지침 개선을 서둘러야 한다”면서 “중증 환자는 전체의 2% 전후이며, 선제적 조치가 조금이라도 필요한 환자는 20∼30%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 실장은 “나머지 70%는 병상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인데 규정상 집에 머무는 게 안 되기에 병상 부담으로 작용한다”면서 “수도권 기준으로 보면 중환자실 환자 15∼20% 정도가 병상을 차지하지 않아도 되는데, 밖으로 내보낼 시스템이 없어서 중환자실에 머무르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주 실장은 “수도권에는 중환자 치료역량을 갖춘 민간 상급종합병원이 많아 이런 병원들이 병상을 조금 더 내놓아주면 현 상황을 어느 정도 넘길 수 있을 것 같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