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감염병 3차 대유행 대비 특별 방역 조치 추진
상태바
충남도, 감염병 3차 대유행 대비 특별 방역 조치 추진
  • 박웅현 기자
  • 승인 2020.11.2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부터 생활방역 관리강화, 2,440개소 대상 시설별 생활수칙 보급 등
양승조 지사가 기자브리핑을 통해 강화된 방역지침을 발표하고 있다.
양승조 지사가 기자브리핑을 통해 강화된 방역지침을 발표하고 있다.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충남도가 25일부터 전국적으로 코로나 19의 3차 유행이 우려될 만큼 산발적 감염이 지속되는 엄중한 상황임을 인식해 보다 선제적 대응을 위한 특별 방역 조치를 추진한다.

도내 주요 집단 감염 사례를 보면, 먼저 공주 푸르메 요양병원 관련 확진자가 총 13명으로, 지난 11월 23일, 이 병원 간호사가 첫 확진자로 판정받은 후 286명을 전수 조사한 결과, 어제 환자 10명과 간병인 3명 등이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음성 판정을 받은 환자 175명은 중증도 분류를 통해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52명은 요양병원에서 격리 치료를 실시할 계획이며, 나머지 123명은 임시격리시설에서 시설 격리할 계획이다.

이어 아산 선문대학교 관련으로, 지난 11월 18일, 선문대 학생이 첫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에 따라 접촉자 및 선문 대학생 등 총 2,604명을 검사한 결과 최초확진자를 포함해 총 25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다음으로 지난 11월 19일 발생한 천안 반도체업체 관련으로, 직원의 첫 확진 후 직장동료 6명이 추가 확진을 받아 이에 사업장 전 직원에 대한 전수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사업장은 소독 후 임시폐쇄 조치 후 현재 추가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논산의 초등학교 영양 교사와 서산 공군부대 병사 등 지역사회의 전파사례가 잇따르는 상황으로, 도는 지금의 지역사회 감염은 증가 속도뿐만 아니라 그 규모와 폭 또한 매우 광범위해 방역의 고삐를 당겨야 할 시점이라는 판단이다.

특히 도는 수도권과 인접한 천안·아산 지역에 대해서는 방역관리 강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추가 행정명령을 발령하여 오는 25일 18시를 기해 시행할 방침이다.

먼저, 유흥시설 5종 및 노래연습장, PC방에 대하여 강화된 방역수칙 이행 명령을 발령할 예정이며, 방역수칙 위반 시 해당 시설에 대한 집합금지를, 방역수칙 위반에 따른 확진자 발생 시 해당 업종 전체를 집합 금지하는 One Strike Out 제를 적용한다.

또한, QR코드 및 수기명부 작성 등 출입자에 대한 신원 확보를 확실히 하고, 종업원 채용 시 코로나 19 사전 검사를 의무화한다.

이와 함께 이전의 코로나 19 지역 내 확산이 특정 시설을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최근에는 개인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관된 생활시설에서 이뤄지고 있어 가정, 식당과 카페, 목욕탕과 사우나, 직장과 학교, 병 의원 등에 생활방역 강화를 위한 시설별 생활수칙을 보급한다.

한편, 대상 업소는 전체의 10%에 해당하는 2,440개소며, 이에 대한 소요예산은 8억 1천 4백만 원으로 계상해 도비와 시군·비 각각 4억 7백만 원으로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내포=박웅현 기자 seoulca19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