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행사위 "전국적 연대 구성 '왜곡' 대응할 것"
상태바
5·18 행사위 "전국적 연대 구성 '왜곡' 대응할 것"
  • 조성호 기자
  • 승인 2013.05.30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곡 보도 종편 및 '일베' 등 폐쇄 촉구
5·18 민중항쟁 33주년 기념행사위원회가 30일 광주 동구 금남로 YMCA에서 왜곡 보도 종편 및 '일베'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5·18 민중항쟁 33주년 기념행사위원회가 30일 광주 동구 금남로 YMCA에서 왜곡 보도 종편 및 '일베'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매일일보] 5·18 민주화운동 역사 왜곡에 대해 전국 시민사회가 연대해 대응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5·18 민중항쟁 33주년 기념행사위원회는 30일 광주 동구 금남로 YMCA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5·18 왜곡저지 국민행동'(가칭)을 발족, 왜곡 세력 단죄를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위는 국민행동 발족 후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사퇴, 북한 개입설을 보도한 종편 채널 허가 취소 및 관련자 문책, '일베' 사이트 폐쇄 촉구 등 강도 높은 투쟁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광주시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5·18역사왜곡대책위원회, 민주당의 대책위 등과도 협력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행사위는 이날 "5·18 왜곡과 폄훼가 난무하는 것은 학살 책임자들의 책임 있는 사과와 단죄가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등 학살책임자들의 추징금 환수문제에 대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행사위는 도를 넘어선 5·18 왜곡과 폄훼, 명예훼손에 대해 "정의롭지 못했던 과거를 재현해 피와 땀으로 일군 민주주의 가치와 질서를 부정하는 행위"라며 "민주화 투쟁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행사위원장인 오재일 5·18 기념재단 이사장은 "보훈처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와 대통령의 기념식 참석, 종편의 '북한 배후설' 보도 등 올해는 5·18이 뜨거운 감자였다"며 "이번 논란을 계기로 전국민에게 5·18이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5·18 당시 북한군 개입여부를 놓고 국방부가 "5·18 당시 북한군 특수부대가 개입했다는 내용은 확인할 수 없었다. 국방부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의 조사결과를 존중한다"고 답변한 데 대해 오 이사장은 "부정에 가까우면서도 여운을 남기는 답변이다. 정부가 보다 분명한 입장을 밝혀 논란을 해소시켰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행사위는 다음달 5일 광주지방보훈청 앞에서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같은달 11일께 서울에서 전국적인 대책기구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