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中미사일 미국이 막아줄거냐"
상태바
문정인 "中미사일 미국이 막아줄거냐"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10.28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은 韓의 전략적 경제 파트너" 주장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27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2020 한·중·일 평화 포럼에서 '전환기 동아시아 평화모색'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27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2020 한·중·일 평화 포럼에서 '전환기 동아시아 평화모색'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미국 주도의 반(反)중국 연대 참여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미국 주도의 반중 안보 협의체인 '쿼드(Quad)' 참여 등에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이다.

문 특보는 27일(현지시간) 한국의 동아시아재단과 미국의 애틀랜틱카운슬이 공동 주최한 화상 세미나에 참석해 "요즘 우리는 신냉전의 도래를 직면하고 있다"며 "미국 친구들에게 신냉전이 불가피한 것인지, 피할 수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한국의 반중 연대 참여를 촉구하는 미국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나타낸 것이다.

문 특보는 먼저 반중 연대 참여에 따른 한국의 군사적 타격을 예견했다. 그는 "한국이 미국의 반중 군사훈련에 동참할 경우, 중국은 한국을 적으로 간주할 것"이라며 "중국의 미사일이 한국을 겨냥하면 미국이 보호해줄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또 한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추가 배치할 경우, "중국이 한국에 대항해 둥펑 미사일을 겨냥하고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은 물론 서해에서 군사적 도발을 할 것"이라며 "우리가 어떻게 (중국에) 대응할 수 있겠나. 미국이 우리를 보호할 수 있겠냐"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우선 순위가 미국에 가 있지만, 그렇게 하면서 일부 걱정이 있다. 미국이 우리에게 일종의 반중 군사동맹에 가입하라고 강요한다면 나는 이것이 한국에 실존적 딜레마가 될 것을 안다"고 했다.

문 특보는 또 "한국 입장에서 중국은 전략적인 경제 파트너"라며 반중국 연대 참여에 따른 한국의 경제적 피해를 우려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중국과의 경제적 디커플링으로 인해 중소기업 등 한국의 기업이 희생될 것을 우려하며 "문재인 정부가 이런 종류의 선택을 수용할 수 있겠나. 나는 매우 의심스럽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