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감사 거센 후폭풍...삭제된 자료가 새 뇌관
상태바
원전감사 거센 후폭풍...삭제된 자료가 새 뇌관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0.10.2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오후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에 가동이 정지된 월성 1호기(오른쪽)가 보인다. 감사원은 이날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정 타당성' 감사 결론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오후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에 가동이 정지된 월성 1호기(오른쪽)가 보인다. 감사원은 이날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정 타당성' 감사 결론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의 후폭풍이 거세다. 여당에서는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필요 없는 감사결과라는 입장이지만 야당에서는 감사원이 공개하지 않은 자료까지 모두 샅샅이 훑어 진상을 파헤치겠다며 벼르고 있다. 이를 위해 26일 예정된 감사원 대상 종합감사에서 감사자료 전부 공개를 요구하고, 자료삭제 등 감사 방해 관련자들을 형사고발하기로 했다. 보다 민감한 자료들이 다수 복원되지 못하고 묻힌 만큼 수사과정에서 삭제된 자료에 담긴 내용들이 확인될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삭제된 자료가 월성1호기 논란의 새 뇌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김도읍 의원은 21일 언론에 법사위 차원에서 감사원에 모든 감사자료 공개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감사원이 1년이 넘는 감사기간 수집했던 자료를 모두 공개하도록 법사위 의결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실제 모든 자료 공개가 관철될 경우 국민의힘은 자료 전체를 정밀하게 들여다보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또 관련 책임자들에 대한 형사고발 조치도 진행하기로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국민의힘은 부당 폐쇄 과정에서 감사를 방해하고 직권 남용으로 공용 서류를 손상한 책임자들을 모두 형사고발 조치할 것"이라며 "고발당한 공무원도 억울하겠지만 억울하면 누가 몸통이고, 피할 수 없이 월성1호기를 폐쇄하게 됐는지 밝히면 책임이 감형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날 공개된 감사원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월성1호기 조기폐쇄 업무를 수행했던 산업통상자원부의 A서기관은 2019년 12월 담당국장이었던 B국장의 지시를 받고 444개에 달하는 파일(122개 폴더)을 삭제했다. 감사원은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삭제된 자료 복구에 나섰지만, 이 중 120개 파일은 끝내 복구되지 않았다. 복구에 실패한 문서들은 특히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여기에는 청와대에 보고한 문서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