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금융 축소에 '중소기업' 직격탄
상태바
간접금융 축소에 '중소기업' 직격탄
  • 강미애 기자
  • 승인 2013.05.20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 "금융기관 자금지원 늘리려면 기업구조조정부터"

[매일일보] 최근 금융기관이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이 줄면서 중소기업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20일 남창우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최근 기업의 간접금융시장을 통한 자금조달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간접금융시장은 돈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직접 만나는 주식시장, 채권시장 등과 달리 은행 등 금융기관이 자금의 중개역할을 맡는 시장을 의미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간접금융시장을 통한 기업의 자금조달 규모는 마이너스 6000억원이었다.

작년 하반기 중 금융기관의 대출태도지수도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배경에 대해 남 연구위원은 경기부진과 불확실성 탓에 금융기관이 자금을 보수적으로 운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간접금융시장의 기업 자금지원 축소는 특히 대기업보다 신용위험이 커 상대적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악영향을 끼친다.

보고서는 지난해 직접금융시장에서 중소기업의 회사채 발행비중은 0.1%에 불과한데다 간접금융시장에서의 은행대출도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남 연구위원은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책금융보다 기업 구조조정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기업 전반의 신용위험이 커진 만큼 정책지원을 즉각 늘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기업의 정책지원은 일시적이고 선별적으로 신중히 이뤄져야지 한다”고 설명이다.

과거 금융위기 이후 공적금융대출을 지속적으로 늘렸는데도 기업의 신용위험이 커진 점을 고려하면 정책금융의 효과는 예상보다 크지 않을 수 있어서다.

이보다는 '채권은행협의회운영협약' 등의 개선을 통해 한계기업 구조조정을 우선 강화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