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만행 靑에 보고됐는데...文 "종전선언" 연설 논란
상태바
北만행 靑에 보고됐는데...文 "종전선언" 연설 논란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9.2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국민을 속였다" "대통령 자격 없다" 강력 성토
연평도 실종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사진=연합뉴스
연평도 실종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제75차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고 연설한 기조연설 영상이 중계되기 전, 청와대는 북한이 실종된 우리 국민을 해상에서 총격하고 불에 태운 사실을 보고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야당은 비판 수위를 높이며 청와대와 국방부의 해명을 촉구했다.

24일 국방부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선 선원인 공무원 A(47)씨는 지난 21일 오전 11시30분쯤 소연평도 남쪽 2.2㎞ 해상에서 실종됐다. A씨가 포착된 것은 하루가 지난 22일이다. 군에 따르면 북한군 단속정은 22일 오후 9시40분쯤 A씨에게 사격을 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같은 날 오후 10시쯤 방독면과 방호복을 입은 북한군이 시신에 접근해 불태웠다. 군 감시장비는 같은 날 오후 10시11분쯤 불빛을 감지했다고 한다. 하지만 북측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우리 국민에 행해진 만행을 지켜만 본 것이다. 군은 시신을 불태우는 장면을 확인한 후 국방부 장관 및 청와대에 바로 보고했다고 한다. 

청와대도 이를 확인했다. 24일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이후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22일 오후 10시반께 군의 보고를 받았다면서도 대통령 보고에 대해서는 "신빙성 있는 첩보 상태가 아니라서 첫 번째 보고는 익일 아침 8시 30분에 신빙성 높다는 첩보로 분석되어서 대면보고 드린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참고로 유엔 연설문은 15일 녹화됐고 18일 유엔에 발송됐다. 그러니 이번 사건과 대통령님의 유엔 연설을 연계해주질 말아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지난 23일 새벽 1시부터 2시반까지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개최, 안보실장, 비서실장, 통일부 장관, 국정원장, 국방부 장관이 상황을 공유하고 첩보 분석과 대책을 논의했다고 한다. 그 사이 문 대통령의 녹화된 연설이 16분간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사전 녹화한 영상메시지라 불가피했다고 하지만 문 대통령은 23일 오전 북한의 만행을 보고 받고서도 군 진급식에서 군을 칭찬하며 평화를 강조했다. 게다가 자국민이 무참하게 살해된 사실을 뒤늦게 알리는 등 정부와 청와대의 대응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은폐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야당은 일제히 맹공에 나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화상 의원총회가 끝난 후 기자들을 만나 "대한민국 국민이 피격되고, 말하자면 불로써 소각된 그런 상황을 파악하고도 (문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서 종전선언을 하자고 했다면 국민을 속인 것일 뿐만 아니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했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이 실종 공무원에게 저지른 행위는 테러집단 IS 못지않다"며 "국민이 사살됐는데도 북한에 구애를 한 문 대통령은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날을 세웠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도대체 대한민국 국군은 국민을 지킬 의지가 있는가. 이런 군이 나라를 지킬 수 있는가"라며 "누가 우리 군을 이런 얼빠진 군대로 만들었는가. 한 마디로 통탄할 일"이라고 했다. 이어 "더 통탄할 일은 청와대에도 보고돼 대통령도 알고 계셨을 상황인데도, 종전선언 연설을 하셨다면 기가 막힐 일"이라며 "국민을 지키지 못하는 군은 존재 가치가 없다. 국민을 지킬 의지가 없는 정부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