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확산’ 우려… 비수도권 거리 두기 2단계 연장
상태바
‘추석 확산’ 우려… 비수도권 거리 두기 2단계 연장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0.09.2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 영업 계속 중단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정부가 비수도권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를 일주일 연장하기로 했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추석 연휴 전까지 확산을 최대한 막아내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지난달 중순부터 집단감염이 본격화한 수도권의 경우 2단계가 오는 27일까지 연장됐다. 비수도권의 경우 이날까지로 잡혀 있었다. 하지만 이날 비수도권도 사회적 거리 두기 연장이 결정되면서 전국적으로 2단계 시행을 유지하게 됐다.

정부가 거리 두기 2단계 조처를 이어가기로 결정하면서 유흥주점·대형학원·뷔페식당 등 방역상 고위험시설로 분류된 시설의 영업은 계속 중단된다.

구체적으로 고위험시설 가운데 클럽·룸살롱 등 유흥주점,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 실내집단운동(격렬한 GX류), 뷔페, 직접판매홍보관, 대형학원(300인 이상) 등 11개 시설이 이에 해당한다.

영업 금지를 의미하는 집합금지 명령을 위반할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명령을 어긴 상황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면 입원·치료비, 방역비에 대한 구상권을 정부가 행사할 수도 있다.

더불어 박람회나 콘서트를 비롯해 결혼식·동창회와 같은 사적 모임에 이르기까지 실내에서 50인 이상, 실외에서 100인 이상이 집결하는 모임·행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프로야구, 축구 등 스포츠 행사도 지금처럼 무관중 경기로 진행된다.

사회복지이용시설과 어린이집에도 휴관 및 휴원 권고 조처가 지속된다. 다만 돌봄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긴급 돌봄 등 필수 서비스는 유지된다. 유치원과 학교는 등교수업 인원을 축소해 밀집도를 낮추고 원격수업을 병행한다.

비수도권은 상대적으로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편은 아니다. 지난 4일(61명) 이후 지역발생 확진자 수가 거리 두기 1단계 기준인 50명 미만을 유지하는 가운데 최근 2주(6∼19일)간 지역 발생 신규 확진자는 평균 29.9명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추석 연휴가 1주일 정도밖에 남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변수로 부상했다. 더불어 추석 연휴 국민의 이동량이 많아진다. 이에 이미 대구와 부산, 전북, 광주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2단계 조치를 27일까지로 1주일 더 연장한 상태다.

최근 들어 감염경로를 모르는 확진자 비중이 28.1%로 치솟을 정도로 상황이 심각해진 만큼 n차 감염 차단의 고삐를 바짝 죄기 위해 선제적 조치를 취한 것이다.

한편 정부는 28일부터 10월 11일까지 2주간은 추석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해 방역 대응을 대폭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