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기, 재정비 빠르면 이번 주 발표
상태바
사회적 거리 두기, 재정비 빠르면 이번 주 발표
  • 한종훈 기자
  • 승인 2020.09.2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연휴 이후 유행 대비… 단계·행정조치 세분화 핵심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추석 연휴를 일주일여 남겨둔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재정비될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은 현재 특정 집단이나 장소를 불문하고 확진자가 쏟아지고, 무증상·경증 환자도 속출하면서 새로운 거리 두기 방침을 의논 중이다.

또, 9월 말부터 시작되는 추석 연휴 이후 대비책 마련도 시급하기에 새로운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이 빠르면 이번 주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도 시급한 부분부터 빠르게 대책을 내놓아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방역당국은 지난 6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 방역 조치를 발표했다. 3단계로 구분된 사회적 거리 두기는 지역사회 내 확진자를 토대로 한 일일 확진자 수, 감염 경로 불명 사례 비율, 현재 관리 중인 집단 발생 사례 현황 등의 지표를 참고했다. 이를 토대로 단계를 나누고 그에 따른 방역 조치 강도를 다르게 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 추이, 유행 상황 등에 따라 단계별 방역 조치를 추가하거나 빼는 식으로 운용하다 보니 방역 조처를 따라야 하는 일선 사업장 등에서는 혼선을 빚을 가능성이 적지 않았다.

실제로 지난 8월 30일부터 전날까지 수도권에서 시행됐던 강화된 거리 두기 2단계는 당초 기준에는 없었던 2.5단계 조치였다.

이번 사회적 거리 두기 개편은 단계 세분화 행정조치 세분화가 핵심이다. 단계 세분화의 경우 현 1~3단계를 4~6단계까지 확장할지 여부다. 여기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행정조치 세분화에도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

상황에 따라 행정조치들을 강화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역 당국이 최근 수도권에 적용한 강화된 2단계 거리 두기(2.5단계)처럼 확산 위험성 여부를 따져 방역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는 의미다.

특히 전문가들은 각종 시설 등의 위험도를 재평가하고 각각에 맞는 미세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권순만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그간의 경험을 통해 어떤 곳은 강하게 대응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고, 어떤 곳은 그러지 않아도 됐는데 지나쳤다는 등의 평가가 가능해졌다”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모임이나 시설별 위험도를 정확히 분석해 그에 맞는 제한을 차별적으로 적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전문가들은 거리 두기와 함께 가을·겨울 재유행에 대비해 의료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재와 같은 감염경로 불분명, 무증상 전파 등의 상황에선 거리 두기 만으로는 확진자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