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 신용대출 사라진다… 전문직 한도도 줄일듯
상태바
1%대 신용대출 사라진다… 전문직 한도도 줄일듯
  • 김정우 기자
  • 승인 2020.09.1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은행, 당국 요구에 신용대출 관리안 검토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우 기자] 신용대출 급증에 따라 은행권이 대출 총량·속도 조절에 나선다. 우대금리 폭을 줄이고 일부 신용대출 한도도 줄일 전망이다.

16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자율적 신용대출 관리 방안으로 우선 우대금리 하향 조정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0일 기준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금리는 1.85∼3.75%(각 은행 신용대출 대표상품 기준) 수준이다. 해당 은행 거래 실적 등 조건에 따라 0.6~1%에 이르는 우대금리를 적용한 결과다. 이를 하향할 경우 결과적으로 신용대출 금리 수준이 높아져 대출 증가 속도를 늦출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최근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과도한 신용대출을 자제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한 데 따른 것이다. 일부 은행의 경우 이미 이달 1일 신용대출 우대금리 할인 폭을 0.2%포인트 줄였다. 다른 은행들도 비슷한 수준으로 우대금리를 축소할 경우 현재 금리 범위(1.85∼3.75%)를 고려하면 사실상 ‘1%대 신용대출 금리’는 찾아보기 어렵게 된다.

아울러 은행들은 의사·변호사 등 전문직을 비롯한 특수직 등에 대한 신용대출 한도도 하향 조정할 전망이다. 은행권에 따르면 신용대출은 보통 연소득의 100∼150% 범위에서 이뤄지지만 특수직 등에 대해서는 최대 연 소득의 200% 수준까지 대출이 이뤄져 왔다.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은 지난 14일 시중은행 부은행장(여신담당 그룹장급)들과의 화상회의에서 신용대출 소득 대비 한도가 과도하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당국은 5000만~1억원 수준의 신용대출 대부분은 생활자금 용도지만 2억원 이상 고액 신용대출은 부동산 시장 등으로 유립되는 ‘투자 수요’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대출 총량을 조절해 이를 차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은행권은 신용대출 한도를 줄이고 동시에 떨어지는 수익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라도 금리 인상을 동시에 단행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