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재정 큰 어려움...맞춤형 지원 불가피"
상태바
문 대통령 "재정 큰 어려움...맞춤형 지원 불가피"
  • 조민교 기자
  • 승인 2020.09.0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도 일리있다"...분열 직접 수습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민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식과 관련해 이견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재정을 고려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재난지원금 지급방식을 두고 정치권에 분열이 일자 이를 직접 수습하고 나선 것. 문 대통령은 정치권을 향해 지원금이 신속히 지급되어야 함을 당부하며 추석 이전에 코로나19가 반드시 안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급 방식에 얼마든지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며 "적은 금액이라도 국민 모두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의견도 일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실적으로 재정상 어려움이 크다. 4차 추경의 재원을 국채를 발행하여 충당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며 선별지급이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은 여러 가지 상황과 형편을 감안하여 한정된 재원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향해 이같은 방침에 대해 이해 및 협력을 당부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이날 재난지원금이 추석 이전에 지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야당도 추경의 필요성을 말해왔고, 피해가 큰 업종과 계층 중심의 맞춤형 지원에 의견을 같이해 왔다"며 "정부가 준비한 추경안을 사전에 야당에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추경안을 빠르게 심의하여 처리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진세와 관련, "추세적으로도 계속 줄어들고 있다. 가장 큰 염려였던 수도권의 확산세도 많이 줄었다"며 "일상의 불편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신 국민들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석 명절 이전에 확진자 수를 100명 아래 두 자리 수로 줄여 코로나를 안정적 수준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며 "국민들께서 하루빨리 정상적인 일상과 경제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