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디지털 격차 완화·허위 정보 차단 나선다
상태바
정부, 디지털 격차 완화·허위 정보 차단 나선다
  • 정두용 기자
  • 승인 2020.08.27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발표
양한열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국장이 27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제공
양한열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국장이 27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제공

[매일일보 정두용 기자] 정부가 디지털 격차를 완화하고 허위 정보 유통을 막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27일 발표했다.

이 종합계획은 정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후 시대 핵심과제’의 일환이다.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인 논의·협력을 통해 마련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방식이 전면화 되고, 가정 내 TV·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 디지털 미디어의 이용이 크게 증가했다. 비대면 방식은 편리함·안전함과 더불어 디지털 경제 활성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이 같은 흐름의 이면에 개인의 고립과 공동체 해체를 가속화하고 취약계층의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등 우려되는 부분도 존재한다고 봤다. 허위정보 확산·사이버폭력 등 역기능도 증가하는 추세다.

정부는 '소통과 배려의 새로운 디지털 공동체 실현'을 목표로 △온·오프라인 미디어교육 인프라 확대 △국민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 Δ배려·참여의 디지털 시민성 확산을 4대 전략과제 및 12개 세부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디지털 미디어 발전의 결과물을 다 함께 누리고, 나이와 계층, 지역으로 인해 디지털 사회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디지털 미디어 이용 및 제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종합계획을 마련, 시행한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비대면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미디어 활용 능력을 전 국민이 갖출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고 인프라를 강화하는 한편, 누구도 미디어교육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종합계획 과제로 ‘팩트체크 오픈 플랫폼’을 제시했다. 현재 방통위가 지원한 예산으로 구축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번 팩트체크 오픈 플랫폼에는 △실시간 이슈 모니터링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팩트체크 자동화 △실시간 협업도구 등도 탑재될 계획이다.

방통위는 이 오픈 플랫폼의 운영에 관여하지 않는다. 팩트체크 오픈 플랫폼의 운영은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기자협회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등이 구성한 '팩트체크 컨소시엄'에서 맡는다.

팩트체크 주제 선정 등에 대한 부분은 이날 종합계획에서 공개된 전략과제인 ‘미디어 정보 판별 역량 강화’를 통해 양성된 팩트체커들과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맡을 예정이다.

양한열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은 “팩트체크 오픈 플랫폼의 구체적인 운용 방식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논의 중인 상태”라면서도 “오픈 플랫폼이기 때문에 정부가 팩트체크를 한다든가, 팩트체크 주제를 선정한다든가 하는 형태로 운영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미디어교육 시설을 전국에서 확대하고 생애주기 및 생활환경별 맞춤형 교육도 시행한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정체성 확립, 소통과 사회 참여 등을 위한 윤리교육을 강화한다. 사이버 폭력과 혐오표현 등 디지털 역기능 예방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흩어져 있던 미디어교육 관련 정보는 온라인 미디어교육 플랫폼에 모아 공유·개방할 계획이다.

담당업무 : 정보통신기술(ICT) 전반을 취재합니다. 이동통신·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소식을 알기 쉽게 쓰겠습니다.
좌우명 : 당신을 듣다, 진실을 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