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건강·위생·캠핑카까지···코로나로 달라진 편의점 추석 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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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건강·위생·캠핑카까지···코로나로 달라진 편의점 추석 선물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0.08.27 13: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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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건강기능식품 40%까지 확대, 위생세트도
변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집콕족·캠핑족 관련 상품도 늘려
사회적 거리두기에 비대면 판매 강화, 무료 택배 제공도
사진=이마트24 제공.
편의점 이마트24의 추석 선물세트 건강기능식품 세트. 사진=이마트24 제공.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코로나19가 편의점 추석 선물세트도 바꿔놨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기존 햄·참치 세트 위주에서 건강관리식품과 위생용품 위주로 상품 구색이 변했다. 비대면 문화생활로 캠핑과 골프가 뜨자 캠핑카 등 수천 만 원 상당의 관련 상품이 선물세트로 대거 등장했다. 또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춰 선물세트 온라인 주문과 무료 배송 서비스도 대폭 확대했다.

27일 편의점 업계는 추석을 한 달여 앞두고 본격적인 선물세트 판매에 돌입했다.

◇코로나19로 건강기능식품·위생용품 구색 강화 = 코로나19로 건강기능식품 구색도 강화했다. GS25는 ‘건강특별관’을 별도 신설하고 건강기능식품의 종류를 전년대비 40%이상 확대한 100여종으로 늘렸다. 유산균·비타민·프로폴리스·홍삼·루테인·오메가·콜라겐·석류 등 다양하다. 세븐일레븐도 개인위생·방역·건강 등과 관련된 선물세트를 새롭게 선보이고 건강식품 선물세트를 총 40여 종 마련해 구색을 강화했다. 미니스톱은 명절선물로 인기가 높은 홍삼 제품을 비롯해 멀티비타민·오메가3·프로바이오틱스 등 총 88종의 건강기능식품을 준비했다.

CU도 홍삼·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은 물론, 손 소독제·마스크가 들어있는 애경 랩신 위생세트·비접촉 체온계·휴대용 살균기 등 위생관리 관련 선물세트를 늘렸다. 이마트24 역시 비타민·유산균·콜라겐 세트 등 건강기능식품 5종을 비롯해 홍삼·산삼배양근·블루베리·아로니아 등 건강음료까지 총 21종의 웰빙상품을 선보였다. 마스크·핸드워시·손 소독제로 구성된 코로나19 예방세트도 준비했다.

편의점 CU의 홈트, 홈엔터 상품의 추석선물. 사진=BGF리테일 제공.
편의점 CU의 홈트, 홈엔터 상품의 추석선물. 사진=BGF리테일 제공.

◇홈카페·홈트·홈엔터테인먼트…집콕족 위한 이색 아이템 = 이번 추석에는 집에서 보내는 이들을 겨냥한 홈코노미 상품을 대폭 확대했다. CU의 경우 지난해 추석 대비 39.2% 늘렸다.

먼저, 홈카페족을 공략해 CU는 말차 맛집으로 유명한 성수동 슈퍼말차의 다도 키트, 커피전문점 할리스의 커피 컬렉션등 마니아층의 취향을 담은 커피와 차를 준비했다. 세븐일레븐은 콤팩트한 크기와 감성적인 디자인의 ‘일리 커피머신’과 최근 주방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샌드위치메이커’, ‘요거트제조기’ 등을 판매한다. 홈술족을 위한 선물세트도 다양하다. CU는 50여 가지 주류 선물세트를 내놨고, GS25는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인 5대 샤또 세트도 준비했다.

집에서 운동하고 힐링하기 좋은 상품도 대거 선보인다. CU는 아령세트·폼롤러·짐볼 등 운동 도구와 루미큐브·할리갈리 등 홈엔터테인먼트 상품을 준비했다. GS25도 런닝머신·디지털 마사지건·손마사기지·풋스파·안마의자·침구세트·캔들세트 등 다양하게 마련했다. 이마트24 역시 집에서 운동하는데 필요한 요가매트·운동밴드·운동장갑 등을 세트로 구성한 5종의 홈트레이닝 상품을 10만 원대부터 40만 원대까지 다양하게 구성했다.

CU가 업계 처음으로 추석 선물로 캠핑카를 선보인다. 사진=BGF리테일 제공.
CU가 업계 처음으로 추석 선물로 캠핑카를 선보인다. 사진=BGF리테일 제공.
GS25의 추석 선물세트 감성캠핑. 사진=GS리테일 제공.
GS25의 추석 선물세트 감성캠핑. 사진=GS리테일 제공.

◇비대면 문화생활 관심...추석선물 ‘캠핑카’ 등장 =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문화생활 ‘캠핑’, ‘차박’, ‘골프’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이에 CU는 업계 최초 오토 캠핑카 판매에 나선다. 이번에 판매되는 캠핑카는 카라반 전문 업체 ‘오토홈즈’의 대표 상품인 럭셔리 캠핑카 4종이다. 가격은 3000만~7000만원대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해당 상품들은 주문 접수 후 생산하는 커스텀 제작 방식으로 주문일 기준 2개월 후 고객이 신청한 배송지로 무료 배송된다. 이 밖에도 오토홈즈 캠프렛 텐트 트레일러·접이식 테이블·코렐세카 심플 그릴 등의 캠핑 장비도 선보였다.

GS25도 캠핑을 즐기는 고객을 대상으로 ‘감성캠핑 패키지’을 200세트 한정판으로 기획했다. 감성캠핑 패키지는 코베아의 베스트모델인 알파인마스터(코알마)2.0·프리미엄 티탄·캠핑식기세트16P·캠핑이소가스230G로 구성됐다. 세븐일레븐은 ‘차박텐트’와 골프용품 전문 브랜드의 드라이버와 아이언세트 등 총 6종을 준비했다. 캠핑족 필수 아이템으로 꼽히는 다양한 먹거리도 판매한다.

◇‘비대면’ 주문에 ‘무료’ 배송 = CU는 이번 추석에 친지를 직접 방문하는 대신 선물로 대체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 것으로 보고 지난 설 대비 30% 이상 늘린 약 330가지 상품을 대상으로 다음달 25일까지 무료 택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마트24도 올해 추석 선물세트 중 70% 이상을 차지하는 162종을 무료배송으로 준비했다.

또 고객들이 점포 방문 없이 간편하게 추석선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CU는 자사 홈페이지와 포켓CU에 e-카탈로그를 발행, 다음달 7일부터 포켓CU에서 80여 가지 대표 선물을 바로 골라 결제하는 비대면 판매를 진행한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언택트, 건강, 효라는 키워드에 맞춰 다양한 추석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대부분 무료배송 상품인 만큼 비대면 소비 시대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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