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시대] 정부의 그린뉴딜 추진…주목받는 태양광
상태바
[RE100 시대] 정부의 그린뉴딜 추진…주목받는 태양광
  • 문수호 기자
  • 승인 2020.08.18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그린뉴딜 정책 구체화, 태양광발전 역할 커져
RE100 기업 전세계 트렌드…지붕형 태양광 등 각광
정부 정책 발표와 은행권 등 금융 지원 역할 클 듯
지붕 태양광업체 에스와이가 시공한 아산 한성티앤아이의 지붕형 태양광 모습. 사진=에스와이 제공
지붕 태양광업체 에스와이가 시공한 아산 한성티앤아이의 지붕형 태양광 모습. 사진=에스와이 제공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정부가 세계적 기후위기와 경제위기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정책 패러다임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정부가 새롭게 추진 중인 한국형 뉴딜 정책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그린뉴딜 정책이 구체화 됨에 따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18일 태양광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추진이 진행되면서 전세계 트렌드로 떠오르는 RE100(Renewable Energy 100%) 캠페인이 주목받고 있다. 또 RE100 캠페인이 확산되면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RE100이란 기업이 필요한 전력량의 100%를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발전된 전력을 사용하겠다는 뜻을 의미한다. 전세계적으로 구글, 애플, BMW, 코카콜라 등 유명 기업들이 RE100에 참여를 선언하고 있다.

이들 RE100 기업들의 재생에너지원 전력 조달 방법은 크게 △REC와 같은 재생에너지 인증서 구매 △한국전력 등 공급자들과의 재생에너지원 조달 계약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들과 맺는 전력구매협약(PPA) 등이 있다. 이중 비중은 아직 적지만 태양광 등을 이용한 자가설비로 직접 전기를 생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태양광 보급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점차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의 구체적 환경 정책 발표와 더불어 융자금 지원 발표 등으로 은행권 등의 참여가 활발해지면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총 160조원 규모의 한국형 뉴딜 정책을 추진 중인데 이중 그린뉴딜에 73조원을 배정한 상태다. 그린뉴딜은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부문과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부문,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등 세 가지 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모태펀드에 3655억원을 출자해 기업과 함께 총 80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할 계획인데, 이중 그린뉴딜, 바이오 등 분야가 6100억원의 규모로 조성돼 시중 유동자금 확보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밖에 금융권도 정부 정책에 동참을 밝히고 나섰다. 하나금융과 우리금융은 각각 지난달 10조원 규모의 ‘한국판 뉴딜 금융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다.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맞춤형 뉴딜 사업을 추진하면서 소상공인·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에 나서는 것이다. 지자체는 정부 정책에 맞춰 RE100 산업단지 조성에 나서고 있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의 환경공약을 살펴봐도 알 수 있다. 민주당은 △녹색경제 분야 투자할 경우 세제감면 확대 △산업단지를 저탄소 스마트 산단으로 만들어 순환경제 토대 구축 △지자체별로 지역 에너지 전환센터 설립해 분산형 에너지체계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 여당의 그린뉴딜 정책 추진은 RE100을 준비 중인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태양광이 유력한 후보로 떠오르고 있는데, 최근 장마철 산사태 등으로 인해 지붕형 태양광이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다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지붕형 태양광은 공장 등 건물과 주차장 지붕은 물론, 유휴부지 등에 간편한 설치가 가능해 활용도가 높다. 시장에서 REC 구매 등이 여의치 않거나 부족분을 만회하기 위해 지붕형 태양광 설치를 택할 수 있다.

한 태양광업계 관계자는 “태양광 발전사업은 한화솔루션이나 한화큐셀 같은 대기업도 있지만, 중견기업들이 많아 코로나19 시국에서 경제위기를 극복을 위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라며 “정부의 구체적 계획이 나오고 금융권에서 적극 지원에 나서면 빠르게 활성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