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 확대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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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 확대 지원
  • 나기호 기자
  • 승인 2020.08.1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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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수출 유관기관들과 협업해 상반기에 운영했던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를 확대 개편해 이달부터 하반기 지원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수출에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소기업중앙회·한국무역협회 등 3개 수출 유관기관과 중기부 13개 지방청(수출지원센터)이 협업하는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를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추진해왔다.

중기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화상 수출상담회에는 K뷰티·K방역, 브랜드K, 유망소비재 등을 중심으로 총 10회 열렸다. 국내 중소기업 607개사가 참여해 96개국 395개사 바이어와 883건의 상담건수, 1억3887만 달러의 상담 실적을 거뒀다.

하반기에는 화상 상담회 참가기업의 요청사항을 반영하고 수출 유관기관과 추가적인 협업을 통해 시장·테마별 화상 상담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업종별 화상 상담회와 온라인 해외 전시회 참가를 신규로 지원하며 온·오프라인(O2O) 전략 컨소시엄을 추가할 예정이다.

먼저, ‘시장·테마별 화상 상담회’는 12일 무역협회에서 주최하는 K-푸드 화상상담회를 시작으로 지역특화산업, 조달 유망기업(K방역 등), 소부장 기업 등을 대상으로 신남방·신북방 지역의 수출 확대를 목표로 운영한다.

유망소비재 위주로 진행됐던 상반기와 달리 하반기에는 전기·전자·기계·화학 등의 산업재를 중심으로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홍보 방송(9월 무협, 바이오), 엘지상사 해외지사와 협업한 화상 상담회(11월 무협) 등의 새로운 방식의 비대면 수출상담회를 준비하고 있다.

‘업종별 비대면 해외 마케팅’은 업종별 협·단체가 동일·유사업종의 중소기업들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전준비→ 화상상담→ 사후지원의 3단계 방식을 통해 실제 계약체결까지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해준다. 기존 오프라인 전시회에서 온라인 전시회로 전환한 해외 전시회에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에게도 참가비용 외에 온라인 홍보관 구축과 홍보비용 등도 지원 가능하도록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수출 유관기관의 해외거점(중진공 비즈니스 인큐베이션 등), 대기업 현지 유통망 등과 연계해 오프라인 전시·상담회와 온라인 화상 상담회를 결합한 ‘온·오프라인(O2O) 전략 컨소시엄’도 새로이 선보인다. 현지에 나가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을 대신해 현지에서 채용한 판매사원(MD)이 전시회 또는 상담회에 참가하고 제품 홍보와 수출 상담을 진행해, 한국에 있는 기업들과 실시간 화상 상담 등으로 해외 바이어를 연계한다.

한편, 중기부는 하반기에 소비·판매 트렌드 변화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한 비대면·온라인 방식 수출지원과 수출시장 다변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기관별 누리집과 지방청 수출 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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