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4대강 사업에 섬진강 빠진건 잘못된 판단"
상태바
김종인 "4대강 사업에 섬진강 빠진건 잘못된 판단"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8.1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난립에 산사태 유발" 야권 문제제기도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해 4대강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미래통합당에서는 4대강 사업을 섬진강까지 확대하지 않은 것이 잘못된 판단이었다는 주장이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되레 4대강 사업으로 피해가 발생했다는 반론이 나오고 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4대강 사업의 홍수예방 효과를 둘러싼 논쟁과 관련, "4대강 사업 자체에 대해서 여러가지 말도 많았지만 홍수를 겪으면서, 예를 들어 섬진강이 4대강 사업에 빠졌던 것을 굉장히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이야기한 사람 있었는데 이번 홍수를 겪으면서 그것이 결국 잘못된 판단 아니었나 생각할 수밖에(없다)"라고 했다. 이는 전날 "4대강 사업 끝낸 후 지류 지천으로 사업을 확대했더라면 지금의 물난리 좀 더 잘 방어할 수 있지 않았을까"라고 말한 같은 당 정진석 의원의 주장과 맥락을 같이 한다. 

반면 민주당에서는 "낙동강 강둑이 터진 가장 큰 이유도 4대 강 사업으로 건설한 보가 물 흐름을 방해해서 수위가 높아지면서 강둑이 못 견디게 수압이 올라갔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추정한다"(설훈 최고위원) 같은 반론이 쏟아졌다. 

한편 통합당은 수해로 인한 산사태의 원인 중 하나로 태양광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집중호우와 함께 산사태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데 태양광 발전시설의 난개발 지적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고, 김미애 비대위원도 "이번 폭우로 12곳이 산사태를 피하지 못했다. 산사태로 인한 사망자 17명은 가장 많다는 점에서 향후 태양광 사업의 적절성 및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국민의당에서도 안철수 대표가 직접 나서 "전국을 뒤덮어가고 있는 태양광발전시설과 이번 산사태 등 수해와의 연관성에 대해서 감사원 감사를 바로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여야는 이날 원내대표 비공개 회동을 통해 '에너지특위' 문제를 논의했지만 태양광 관련 국정조사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민주당 측이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