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커지는 성추행 외교관 논란
상태바
갈수록 커지는 성추행 외교관 논란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8.02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질랜드 언론까지 나서 韓정부 압박
윈스턴 피터스 장관. 사진=AP통신
윈스턴 피터스 장관. 사진=AP통신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 외교관이 뉴질랜드에서 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압박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뉴질랜드 정부는 물론이고 현지언론까지 나서 우리 정부를 몰아붙이고 있다. 

2일 뉴질랜드헤럴드는 우리 정부를 향해 성추행 혐의를 받는 외교관을 보호하지 말고 뉴질랜드에서 사법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이 매체는 "(뉴질랜드 총리실 대변인이) 한국 정부가 이 사건에 대한 경찰 조사가 진전될 수 있도록 외교관 면책특권을 철회하지 않은 데 대해 실망감을 표시했다"며 "이 문제는 이제 한국 정부가 앞으로 어떤 조처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했다.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 겸 외무장관도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한국 외교관이 뉴질랜드에서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1일 피터스 장관은 현지 매체 뉴스허브 네이션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양국 외교부의 최고위급 차원에서, 모든 방면으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가 받고 있는 범죄 혐의는 우리나라(뉴질랜드)에서 저지른 것이지 한국에서 저지른 것이 아니다"라며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한다. 그는 뉴질랜드에서 범죄를 저질렀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고 했다.

피터스 장관은 또 "공은 한국 정부로 넘어갔다. 그들에게 그 외교관의 면책 특권을 포기하고 뉴질랜드로 돌려보낼 것을 요청했다"고 했다. 이어 "그 외교관이 자신의 생각대로 무죄라면 다시 돌아와 우리 사법절차를 직접 따를 수 있을 것"이라며 "외교 면책특권은 전세계적인 보호 조치지만 이런 경우에는 아니다"고 했다. 또 이 문제가 한국 내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것에 대해 "국가적 수치가 그 외교관으로 하여금 옳은 일을 하도록 촉구하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최고위급까지 올라갔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언급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기다리는 것 밖에는 없는 것 같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