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한미훈련 취소' 건의 논란
상태바
경기도 '한미훈련 취소' 건의 논란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0.08.02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코로나 초비상 "봉쇄진을 천백 배로 강화"
사진=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페이스북
사진=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페이스북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경기도가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로 한미연합훈련 취소를 건의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경기도의 훈련 취소 건의에 대해 "번지수를 잘못 짚었다"고 비판하자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공부 좀 하라"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봉쇄진을 천백 배로 강화할 것"을 천명하는 등 코로나 봉쇄 총력전에 나섰다. 

이 부지사는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한미연합훈련이 증원병력을 최소화하고 기동훈련을 하지 않고 워게임 형태로 실시하는 건 이미 모두가 익히 알고 있다"며 "연합지휘소 훈련(CCPT)을 실시하더라도 평상시 운용 병력보다 훨씬 많은 주한미군과 육해공군, 해병대 등의 부대별, 직책별, 임무별 장병들이 협소하고 밀폐된 벙커에 들어가 훈련하는 것이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했다.

이 부지사에 따르면, 지난 달 30일 기준 주한미군 코로나19 확진자는 121명이고 이 중 107명이 경기도에 주둔 중인 주한미군이다. 이에 대해 이 부지사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한미연합훈련을 실시할 경우 주한미군발 코로나19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할 우려가 매우 크고 그 피해는 온전히 경기도민과 국민이 져야한다고 판단해 이번 훈련 취소를 정부에 요청했다"고 했다. 또 "(이러한 상황에서도 한미연합훈련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그 책임을 하태경 의원이 질 것인지 다시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번지수를 잘 못 짚은 건 하태경 의원"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남북관계 경색을 핑계로 한미 연합훈련 취소를 통일부에 건의했다"며 "번지 수를 잘못 짚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한편 북한은 코로나19 방역사업 최대비상체제를 가동 중인 가운데 '봉쇄 조치'를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우리 경내에 위험한 사태가 발생한 현실은 한순간의 자만과 방심, 안일해이도 허용하지 말고 우리의 봉쇄진을 천백 배로 강화해나갈 것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며 "봉쇄사업의 중요성을 다시금 깊이 자각하고 이 사업에서 자기의 책임과 본분을 다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