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ELS 건전성 비율 강화…예상 손실률도 표기
상태바
금융당국, ELS 건전성 비율 강화…예상 손실률도 표기
  • 황인욱 기자
  • 승인 2020.07.3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현판.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 현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황인욱 기자] 주가연계증권(ELS) 시장에 건전성 규제가 새롭게 도입된다. 증권사의 건전성과 유동성을 관리하는 비율과 관련해 더 강화된 기준이 도입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 예상 수익률뿐 아니라 예상 손실률도 함께 표기하게 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30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파생결합증권시장 건전화 방안’을 발표했다.

파생결합증권은 기초자산 가격 변동과 연계돼 미리 정해진 방법에 따라 수익구조가 결정되는 금융투자상품이다. 주가지수나 주식 가격 변동에 연계돼 수익률이 결정되는 ELS, 주가 외 기초자산(통화, 상품 등) 가격 변동에 연계되는 DLS 등이 대표적이다.

오랜 저금리 기조와 연 3~5% 수익률을 안정적으로 낸다는 금융투자업계의 홍보 속에 ELS 발행 규모(잔액 기준)는 2016년 이후 100조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예금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이지만 일단 손실이 나면 손실률이 높은 상품이기도 하다. 투자자들에게 예금 대안상품으로 인식돼 왔지만, 손실 발생 시 손실 정도가 커질 수 있는 상품이란 것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손실 발생 ELS의 평균 손실률은 2016년 -49.3%, 2017년 -43.5%, 2018년 -15.6%, 2019년 -14%에 달했다.

금융위는 “파생결합증권의 구조와 복잡성 때문에 위험도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며 “일정 수준 이상의 지수 하락 시 충격을 투자자가 온전히 부담하게 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최근 코로나19 상황에서 대규모 ELS가 외환시장과 단기자금시장에 충격을 유발하기도 했다.

국내 증권사가 지난 3월 ELS 파생상품 계약과 관련해 해외거래소에 송금한 외화증거금 규모가 10조1천억원에 달했는데, 이 과정에서 환율과 CP금리 등이 급등했다.

금융당국은 ELS와 관련해 여러 위험이 돌출함에 따라 건전성과 유동성 등을 관리하는 비율 규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증권사의 레버리지비율(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비율)을 계산할 때 ELS·DLS(원금 비보장형) 발행액이 클수록 레버리지 비율상 부채 금액 반영비율을 가중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증권사의 레버리지비율을 11배(권고) 또는 13배(요구) 수준으로 제한하고 있다.

현재는 ELS 규모 그대로를 부채로 반영해왔지만, 앞으로는 자기자본 대비 ELS·DLS 잔액이 50%를 초과할 경우 부채 반영 비율을 단계적으로 200%까지 가중한다.

다만 투자자의 손실이 제한되거나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국내지수 위주의 ELS에 대해서는 가중치를 완화(50%)하기로 했다.

유동성 비율 제도도 내실화된다.

증권사는 만기 1개월·3개월 이내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유동성 비율은 1배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현재는 ELS 최종 만기(통상 3년)를 기준으로 잔존만기를 산정했지만, 앞으로는 조기상환 시점(통상 3개월~6개월)을 기준으로 유동부채를 산정해야 한다.

증권사의 자체 리스크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스트레스 테스트 요건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 3월과 같은 극단적인 시장충격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관리 체계를 갖추라는 것이다.

ELS 위험회피(헤지)가 특정 분야(원화자산·여전채)에 집중돼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자체 헤지 규모의 일정 수준을 외화 유동자산 등으로 보유하는 것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여전채도 헤지 자산의 10%까지만 편입할 수 있도록 상한을 설정했다.

ELS와 관련한 투자자 정보 강화안도 마련된다. 투자자들이 손익과 관련해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조건 충족 시 수익률’과 ‘조건 미충족 시 수익률’을 함께 표시하게 된다.

현재는 조건 충족 시 얻는 수익률을 확정적인 것처럼 표시하고, 조건 미충족에 따른 손실률은 누락하거나 작게 표시하는 게 관행이었다.

파생결합증권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는 통합정보 플랫폼도 마련된다.

외부 평가기관을 활용해 투자자 스스로 ELS의 현재 가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는 조기상환에 실패할 경우 환매수수료를 부담하지 않고서는 투자금 회수가 불가능하지만, 만기 전 매도할 수 있는 거래소 내 플랫폼도 연구 중이다.

담당업무 : 금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