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주류 미디어 담론에 저항하는 대안 언론 '팟캐스트 저널리즘'
상태바
[신간] 주류 미디어 담론에 저항하는 대안 언론 '팟캐스트 저널리즘'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0.07.2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뉴스 팟캐스트는 최근 몇 년 사이에 팟캐스트 플랫폼이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급속도로 확산됐다. 하지만 아직까지 뉴스 팟캐스트나 팟캐스트 저널리즘이 무엇인지 제대로 다룬 책은 드물다.

이 책은 팟캐스트 저널리즘의 개념과 특징, 기능과 역할을 정리해 설명한다. 팟캐스트 저널리즘이 이용자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뉴스 팟캐스트가 대안 매체나 시민 저널리즘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 그 실효성과 한계를 균형 있게 다뤘다. 나아가 팟캐스트 저널리즘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뉴스 팟캐스트의 진흥을 위한 여러 방안을 제시한다.

팟캐스트는 여러 장르의 콘텐츠가 경쟁하는 개방적 플랫폼에서도 유익한 뉴스 미디어로서 위상을 지켜 왔다. 또한 기성 언론이 제 역할과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대체 언론으로서 시민의 언로가 되어 민주주의의 발전에 기여해 왔다.

 팟캐스트가 허위 정보와 혐오 표현으로 오염되는 것을 막지 못한다면 지금까지 구축해 온 긍정적인 위상을 잃고, 머지않아 사회 불신과 혼란을 야기하고 민주주의의 퇴행을 가져 오는 ‘3류 지라시’ 매체로 전락하게 될 것이다. 팟캐스트가 언론으로서 독립성, 자율성, 객관성을 유지하고 바람직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정부의 제도적 노력과 함께 플랫폼 사업자, 제작자, 이용자의 정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팟캐스트 저널리즘의 개념” 중에서

대안 매체는 외부의 통제나 간섭으로부터 자유롭고 독립적인 매체, 개인이나 집단이 스스로 만들고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매체, 주류 미디어에 의해 배제되거나 소외된 사회적 관심과 주장들을 반영할 수 있는 매체다. 팟캐스트는 주류 미디어의 담론에 저항하는 대항적 공론장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약자의 위치에 놓인 소수자들이 자신들의 이야기와 권리를 전달할 수 있는 대안적 공론장이 되고 있는 것이다. -“대안 매체로서의 뉴스 팟캐스트” 중에서

지은이 이창호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다. 주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과 참여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사회학 석사학위를 받은 뒤 '세계일보' 기자 생활을 거쳐 미국 텍사스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낙원은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다. 주로 저널리즘과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를 하고 있으며 미디어 이용이 정치적 양극화와 시민참여에 미치는 효과에 관심이 많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학사학위를 받고 미국 텍사스대학교(오스틴)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재국은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다. 주로 미디어 환경 변화와 정치 여론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허위 조작 정보와 온라인 프로파간다 등을 다루고 있다. '중앙일보' 기자로 활동했으며 미국 텍사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교수로 재직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